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박윤수

우상호 "당헌 80조 절충안, 의원 중엔 큰 반발 없어"

우상호 "당헌 80조 절충안, 의원 중엔 큰 반발 없어"
입력 2022-08-18 10:18 | 수정 2022-08-18 10:19
재생목록
    우상호 "당헌 80조 절충안, 의원 중엔 큰 반발 없어"

    [사진 제공: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의 '기소 시 당직 정지' 당헌 개정 절충안에 대해 "현재 국회의원 중에서는 절충안에 크게 반발하는 분들은 안 계신다"고 말했습니다.

    우 위원장은 오늘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이 정도면 당원들께서도 받아들여 주실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는 당 내에서 분출한 이견을 봉합하기 위해 지도부가 절충안을 낸 만큼, 당헌 개정을 강력하게 요구했던 강성 지지층에 절충안 수용을 당부한 것으로 보입니다.

    우 위원장은 "비대위 회의를 해보니 과반의 비대위원들이 '지금 이것을 손보면 민주당의 부정부패 척결 의지가 약화한 것으로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그렇게 보이지 않게 하고, 정치적 기소가 있는 사건에도 징계하기는 어려우니 절충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민주당 전준위는 당헌 80조 1항이 정치보복에 따른 피해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당직자의 직무정지 요건을 '기소 시'에서 '1심에서 금고 이상 유죄 판결을 받은 경우'로 수정하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하지만 당 내 일부에서 유력 당권주자인 이재명 후보를 위한 '방탄용 개정'이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자, 비대위는 당헌 80조 1항을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만 당헌 80조 3항을 개정해 정치탄압 등 부당한 이유를 판단하는 주체를 윤리심판원에서 당무위원회로 수정했습니다.

    우 위원장은 전날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 대해서는 "자화자찬하고 국민이 원하는 방향의 쇄신은 안 하겠다는 것을 보고 '저럴 거면 왜 기자회견을 했지'하는 의구심이 들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검찰 출신의 측근 인사, 대통령실 채용 과정의 공정성 등 문제로 공정과 상식이라는 윤석열 표 브랜드가 깨졌는데 '인위적으로 쇄신하지 않겠다'고 얘기했다"며 "국민들이 실망한 내용은 전혀 손을 안 보겠다는 상당히 오만한 태도"라고 비판했습니다.

    여당 내분 상황에 대해서는 "이준석 대표도 안 됐지만 그거 몰아내려고 대통령부터 밑에까지 그렇게 접근하는 모습도 모양이 안 좋고, 그렇다고 그걸 법정에 끌고 가서 계속 싸우고 있는 모습도 그렇다"며 "제가 볼 때 국민의힘은 전체적으로 거의 '폭망'해 가는 느낌"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