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김민찬

과방위 정상화‥국감 앞두고 '두 달 파행' 마침표

과방위 정상화‥국감 앞두고 '두 달 파행' 마침표
입력 2022-09-20 14:33 | 수정 2022-09-20 14:34
재생목록
    과방위 정상화‥국감 앞두고 '두 달 파행' 마침표

    국회 과방위 파행 두 달여 만에 여당 간사 선임 [국회사진기자단]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두 달 동안의 파행을 마치고 정상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과방위는 오늘 오전 여야 의원 대부분이 참석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을 여당 간사로 선임했습니다.

    21대 후반기 과방위 첫 전체회의가 열린 지난 7월 27일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선출된 지 거의 두 달 만입니다.

    과방위 전체회의는 그간 5차례 열렸으나 민주당 소속 정청래 위원장이 일방적으로 회의를 운영한다며 국민의힘이 반발해 집단 불참하면서 `반쪽 회의`로 진행됐습니다.

    정 위원장은 오늘 여당 간사 선임 후 "그간 과방위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한 데 대해 위원장으로서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며 "양당 간사와 충분히 협의해 위원회 운영이 원만하게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성중 의원도 인사말에서 "참 어렵게 간사에 선임됐다.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앞으로 더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기존과 다른 과방위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위원회가 정상화한 만큼 민주당은 자체적으로 짜둔 국감 일정도 국민의힘과의 추후 협의로 일부 수정하기로 했습니다.

    과방위가 본궤도에 오르기는 했지만, 당장 국감 세부 일정과 법안2소위 위원장 몫 문제가 여전히 논란입니다.

    민주당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감을 이틀에 걸쳐 진행하는 안을 주장하는 데,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이종호 과기부 장관에 대한 '길들이기'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 공영방송 지배구조개선법을 다룰 2소위 위원장 자리를 둘러싼 여야 대치도 예상되는데, 국민의힘 관계자는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회의를 열어 2개 소위를 단독으로 구성했다"며 "무엇보다 2소위 위원장은 전반기처럼 우리 당이 맡는 것이 순리"라고 주장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