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김민찬

교육위, 국감 증인 채택 공방‥민주 '김여사 논문' 증인 요구

교육위, 국감 증인 채택 공방‥민주 '김여사 논문' 증인 요구
입력 2022-09-21 14:22 | 수정 2022-09-21 14:23
재생목록
    교육위, 국감 증인 채택 공방‥민주 '김여사 논문' 증인 요구

    의사봉 두드리는 유기홍 교육위원장 [국회사진기자단]

    국회 교육위에서 여야는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두고 공방을 벌였습니다.

    민주당 교육위 간사인 김영호 의원은 오늘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 전체회의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과 허위 이력 문제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며 "그런데 국민의힘은 김 여사 관련 증인을 모두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의원은 "이번 교육위 국감을 김건희 국감, 국민대 국감으로 가져갈 수밖에 없다"며 "김 여사 표절 논문과 관련한 국민대·숙명여대 증인들을 반드시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강민정 의원도 "김건희 씨 논문은 우리나라 대학의 교육과 연구 수준 전체를 무너뜨릴 수 있는 사안"이라며 "김 여사 논문과 관련해 명백히 규명하는 게 교육위 국감의 중요한 임무"라고 밝혔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증인 없는 국감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엄호에 나섰습니다.

    정경희 의원은 "김 여사 논문 하나가 블랙홀도 아니고, 핵심이 돼야 한다는 데 절대 동의할 수 없다"며 "국감에서 많은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데 마치 김 여사 논문이 핵심인 것처럼 말하는 건 사실 호도"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증인 없는 국감도 많이 한다. 작년에 기재위와 여가위에서도 증인이 없는 국감을 했다"며 "증인이 있어야만 제대로 된 국감인가"라고 말했습니다.

    서병수 의원은 "김 여사에 관한 문제는 다음에 또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지 않으냐"며 "원만한 합의와 효율적 의사진행을 위해 기관증인부터 우선 채택하자"고 밝혔습니다.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민주당 소속 유기홍 교육위원장이 여야 간사 간 중재에 나섰고, 결국 기관증인을 먼저 채택하고 23일 전체회의에서 일반증인을 채택하기로 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