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김재경

민주·언론단체 "윤석열 정부의 반헌법적 언론 탄압에 대응할 것"

민주·언론단체 "윤석열 정부의 반헌법적 언론 탄압에 대응할 것"
입력 2022-11-21 17:11 | 수정 2022-11-21 17:13
재생목록
    민주·언론단체 "윤석열 정부의 반헌법적 언론 탄압에 대응할 것"

    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긴급간담회 [사진 제공: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언론단체들이 윤석열 정부를 향해 "반헌법적 언론 탄압을 하는 반헌법적 정부에 대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는 오늘 오후 국회에서 윤석열 정부가 언론 탄압에 골몰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고민정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마음에 안 드는 언론은 배제하고 언론탄압으로 공영방송을 흔들면서도 자신들이 얼마나 상식 이하의 언론탄압을 하고 있는지 인식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폭주를 막으려면 입법기관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 동원이 최선책"이라며, 지배구조 개선 문제를 다루는 방송법과 YTN 지분 매각을 저지하기 위한 법 개정 등에 나서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병도 의원도 YTN 지분 매각과 관련해 "보수성향 한 신문이 유력 매수자로 거론된다는 보도가 나온다"며, "언론을 장악해 정권 나팔수로 활용하겠다는 의도로밖에 해석이 안 된다"고 비판했습니다.

    언론특위는 대통령실의 MBC 취재진에 대한 징계 요구에 대해서도 성명서를 통해 "대통령에 대한 '불편한 질문'을 막고 질문을 한 기자에 대해 징계를 요구하는 것이 대통령실의 역할인가"라며, "해당 기자에 대한 징계 요구는 명백한 언론탄압이자 기자단을 갈라치려는 비열한 행위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조선시대 임금들도 언론 역할을 하는 사간원에 대해선 독립성을 보장했다.

    조선 시대보다 더하다"며, "여기서 멈추지 않고 언론 탄압과 방송장악 시도를 계속한다면 언론노조도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역시 "민주당에도 아쉬운 점이 있는데 공영 언론에 대한 민영화 발언은 문재인 정부 때 시작됐다"며,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방송법을 한 글자도 고치지 못했다.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보장할 법을 개정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