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서혜연

통일부 "담대한 구상, 북한에 '선 비핵화' 요구 아냐"

통일부 "담대한 구상, 북한에 '선 비핵화' 요구 아냐"
입력 2022-11-22 13:41 | 수정 2022-11-22 13:41
재생목록
    통일부 "담대한 구상, 북한에 '선 비핵화' 요구 아냐"

    사진 제공:연합뉴스

    통일부는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 이행 방안인 '담대한 구상'과 관련해 북한에 '선 비핵화'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담대한 구상은 과거에 북한의 부분 비핵화, 그에 대한 보상, 이후 다시 원점 회귀라는 교훈을 개선한 조치로서 상호 간에 취해야 할 구체적인 조치들이 포함돼 있다"며 "과거의 선 비핵화 요구와는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통일부는 어제 발표한 대국민 홍보자료를 통해 담대한 구상을 초기 조치와 포괄적 합의, 실질적 비핵화, 완전한 비핵화 등 3단계로 나누고, 단계별 경제와 정치, 군사적 상응 조치의 개괄적인 내용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두고 초기 단계에서 포괄적 합의를 추진한다는 측면에서 일각에서는 북한에 대한 선 비핵화 조치 요구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이와 관련해 당국자는 "포괄적 합의에 이르기 전이라도 '한반도 자원식량 교환프로그램', '북한민생개선 시범사업' 등 두 프로그램을 북한과 관련국과의 협의를 통해서 시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과거의 선 비핵화 요구와는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당국자는 '담대한 구상'은 열린 구상이라며, "북측이 우려하는 사항까지 호혜적으로 협의하는 구상이기 때문에 북측이 지금처럼 대남 비난이 아니라 자신들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제시하면 정부는 북측 요구 사항에 대해서도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