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이준범

국내서 '원인불명 소아 급성 간염' 의심사례 1건 첫 신고

국내서 '원인불명 소아 급성 간염' 의심사례 1건 첫 신고
입력 2022-05-10 14:26 | 수정 2022-05-10 14:27
재생목록
    국내서 '원인불명 소아 급성 간염' 의심사례 1건 첫 신고

    자료사진

    영국 등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는 원인불명의 소아 급성 간염 의심 사례가 국내에서 처음 신고됐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현재 의심사례 1건이 신고됐으며, PCR 검사에서 아데노바이러스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돼 조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소아의 원인불명 급성 간염은 지난달 4일, 영국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지난 4일까지 세계 19개국에서 237명 발생했으며, 4명이 숨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급성 간염은 기존 바이러스 간염과는 다른 것으로, 아데노바이러스 41F형이 원인병원체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환자들은 대부분 1살에서 16살 사이로, 복통·설사·구토 등 위장 계통 증상을 보인 뒤 중증 급성 간염, 간 효소 수치 급증, 황달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브리핑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드물게 보고되는 사례"라며 "원인병원체인 아데노바이러스 41F형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감기와 장관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단장은 "코로나19와 그렇게 큰 관련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연령층 등을 놓고 볼때 백신 접종과는 관련이 없다"고 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발병 가능성을 염두에 두면서도, 이것 만으론 환자들이 보이는 증상의 심각성을 완전히 설명할 수 없어 정확한 원인을 찾고 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