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고재민

행안부 "지자체에 상수도 요금 등 지방 공공요금 동결 요청"

행안부 "지자체에 상수도 요금 등 지방 공공요금 동결 요청"
입력 2022-07-07 16:09 | 수정 2022-07-07 16:10
재생목록
    행안부 "지자체에 상수도 요금 등 지방 공공요금 동결 요청"

    사진 제공: 연합뉴스

    6월 소비자물가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 상승한 가운데, 행정안전부가 지자체에 상수도료와 시내버스요금 등 지방 공공요금을 동결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행안부는 오늘 오후, 17개 시·도 기회조정실장회의를 긴급 소집해 모든 지자체에 지방공공요금 동결을 주문했습니다.

    지방공공요금에는 상·하수도 요금과 도시가스 요금, 쓰레기봉투값, 시내버스·전철·택시 요금 등이 포함됩니다.

    행안부는 아울러 시민들의 생활물가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상하수도 요금 등을 적극 감면해줄 것도 요구했습니다.

    행안부는 "지난해부터 소비자 물가가 상승하자 지자체에 지방공공요금을 동결하거나, 인상 시기를 분산해 달라고 요청해왔다"면서 "그 결과 올해 상반기 31개 지자체가 상하수도 요금을 감면했고, 하반기에는 9개 지자체가 상수도 요금을 감면할 계획" 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서울과 인천, 울산, 경상남도, 제주는 하반기 시내버스·택시·도시가스 요금 등을 동결하기로 했고, 부산, 전라남도와 경상북도도 동결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현재 물가 안정이 정부의 최우선 과제인 만큼 중앙, 지방에 관계없이 한마음으로 고물가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할 시기"라며 "지방공공요금이 생활물가 인상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