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사회
기자이미지 김정우

소방공무원 노조 "10.29 참사 경험 소방관 치료 지원 절실"

소방공무원 노조 "10.29 참사 경험 소방관 치료 지원 절실"
입력 2022-11-08 14:55 | 수정 2022-11-08 14:55
재생목록
    소방공무원 노조 "10.29 참사 경험 소방관 치료 지원 절실"
    소방공무원 노동조합이 10.29 참사를 겪은 소방인력에 대한 체계적인 치료 지원과 처우 개선 등을 요구했습니다.

    노조는 오늘 오전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29 참사 당시 구조 작업에 나선 소방 인력들은 심각한 외상 후 스트레스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참사 당일 구조에 나섰던 한 소방대원은 "한 명이라도 더 살리려고 했지만 그러지 못했다는 죄책감이 든다"면서 "아직도 그날을 생각하면 젊은 청춘들의 얼굴이 떠오른다"고 말했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10.29 참사를 겪은 소방관 중 두 명은 지난 1일 만취한 신고자에게 폭행을 당해 중상을 입는 등 정신적·육체적 고통을 함께 겪기도 했습니다.

    노조는 "소방관 자살률이 어느 직업보다 높지만 소방관의 외상 후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센터가 없는 상황"이라면서, "국민적 관심과 정부의 관리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서울에 위치한 119 구급대원들은 천여 명밖에 되지 않는다"면서 사회 안전 인력인 소방 구급인력을 늘릴 것을 정부에 요구했습니다.

    또 재작년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전환됐지만, 인사와 예산 권한은 그대로 시·도지사에게 있다면서 지휘체계를 일원화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가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