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박소희

말레이시아 새해부터 최악의 호우‥이재민 12만5천명으로 늘어

말레이시아 새해부터 최악의 호우‥이재민 12만5천명으로 늘어
입력 2022-01-03 10:42 | 수정 2022-01-03 10:42
재생목록
    말레이시아 새해부터 최악의 호우‥이재민 12만5천명으로 늘어

    [사진 제공: 연합뉴스]

    말레이시아에 베르나마통신 등에 따르면 새해 첫날부터 말레이시아 7개주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홍수가 발생해 이재민 수가 12만5천명으로 늘어났습니다.

    현지언론은 지난달 17일부터 쿠알라룸푸르 수도권 등에 사흘 넘게 쏟아진 폭우로 8개주에서 2014년 이후 최악의 홍수가 나 11만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한 상황에서 다시 집중호우가 내리면서 이재민 수가 12만5천명으로 늘어났다고 전했습니다.

    재난관리 당국은 서말레이시아의 클라탄, 트렝가누, 파항, 조호르, 말라카, 느그리슴빌란주 등 6개주와 동말레이시아 사바주가 현재 홍수 영향을 받고 있으며 128개 임시보호소에 8천여명의 이재민이 대피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말레이시아 경찰은 지난달 중순부터 현재까지 물난리에 따른 사망자가 50명이고, 2명이 실종 상태라고 발표했습니다.

    말레이시아 기상청이 이달 4일까지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한 가운데 오는 5일까지는 해안가에 만조 주의보까지 발령된 상태라 홍수 피해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년 이 시기에는 주로 보르네오섬에 피해가 집중됐는데 올해는 말레이반도를 중심으로 많은 비가 쏟아져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기상이변으로 해석됐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바다 온도가 상승하면 더 많은 수분이 증발해 지역에 따라 예상을 뛰어넘는 폭우가 쏟아질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환경 당국은 지난달 말 유엔 녹색기후기금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자금 300만 달러 우리 돈 36억원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지난달 중순부터 발생한 홍수를 계기로 조기 경보시스템과 수해 방지 인프라 확충, 재난 대피 프로그램 교육 등을 전반적으로 손보겠다는 방침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