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임소정

[World Now_영상] 카자흐스탄은 대규모 시위 중, '왜?'

[World Now_영상] 카자흐스탄은 대규모 시위 중, '왜?'
입력 2022-01-06 14:20 | 수정 2022-01-06 14:22
재생목록
    카자흐스탄 최대도시 알마티.

    "펑 펑 펑"

    끊임없이 울리는 총성과 하얀 연기.

    분노한 사람들은 거리 상점의 유리를 둔기로 내리칩니다.

    수천 명의 시위대가 시청과 대통령 관저 등에 난입하는 등 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결국 국가 비상사태까지 선언됐습니다.

    왜 이런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걸까요?

    사람들의 분노는 이달 초 카자흐스탄 정부가 차량용 액화석유가스(LPG)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고 가격상한제를 폐지하면서 촉발됐습니다.

    정부가 이런 조처를 내린 건, 정부 보조금 지급과 가격상한제 때문에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셰브런과 엑손 등 외국계 에너지 회사들이 LPG 공급을 꺼리면서 천연가스 생산국으로 알려진 카자흐스탄마저 주기적으로 LPG 부족 현상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시장 자유화로 자국 내 LPG 공급이 더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했지만, 오히려 심각한 부작용이 생겼습니다.

    가솔린이나 디젤보다 저렴해 '빈자들을 위한 차량 연료'로 불리는 LPG의 가격이 하루아침에 거의 곱절인 1리터당 120텡게, 우리 돈 약 330원으로 폭등한 겁니다.

    시위의 진원지로 꼽히는 유전지대 망기스타우 주의 경우 LPG가 차량용 연료의 90%를 차지합니다.

    가뜩이나 최근엔 연간 물가상승률이 최고 9%에 이를 정도로 심각한 인플레이션 속에 대중의 분노가 끓어오르는 상황이었는데, LPG 가격 급등은 불난 데 기름을 부은 격이 됐습니다.

    자원 부국인 카자흐스탄에는 포브스 갑부 순위에 오를 정도의 거부가 다수 있지만, 1천900만 국민의 약 5%에 해당하는 100만 명가량은 빈곤선 아래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은 시위를 촉발한 LPG 가격을 당초 수준으로 되돌리도록 지시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소요 사태의 배경에 국제 테러 분자들이 있다며 러시아 등에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옛 소련권 군사·안보 협의체 집단안보조약기구(CSTO)는 카자흐스탄에 평화유지군을 파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