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서상현

"北미사일 발사 직후 美서부해안 공항에 항공기 이륙금지 명령"

"北미사일 발사 직후 美서부해안 공항에 항공기 이륙금지 명령"
입력 2022-01-12 05:37 | 수정 2022-01-12 05:39
재생목록
    "北미사일 발사 직후 美서부해안 공항에 항공기 이륙금지 명령"

    사진제공 : 연합뉴스

    북한이 미국 서부시간 기준 지난 10일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한 직후 미국 서부 해안 공항에 몇 분간 이륙금지 명령 'ground stop'이 내려졌다고 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AP통신은 현지 매체를 인용,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과 지역 공항에 10일 오후 2시 30분쯤 5분 정도 이륙금지 명령이 내려졌으며 이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몇 분 후였다고 11일 전했습니다.

    미국 서부 시간으로 10일 오후 2시 30분이면 한국시간으로 11일 오전 7시 30분으로, 합동참모본부는 11일 오전 7시 27분쯤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를 탐지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AP통신은 샌프란시스코의 항공관제탑에서 해당 지역 영공을 피하고 이착륙을 피하라는 지시가 있었으며 이유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국제공항은 같은 날 오후 2시 30분이 조금 지나 이륙금지 명령이 내려졌으며 5∼7분 정도 뒤에 해제됐다고 NBC방송에 밝혔습니다.

    캘리포니아주 온타리오 국제공항도 같은 명령이 내려졌으나 3분 만에 해제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륙금지 명령은 특정 공항으로 운항이 예정된 항공기가 출발 지점에 머물러 있도록 하는 조치로, 2001년 9·11 테러 당시 발동된 바 있다고 뉴스위크는 설명했습니다.

    이륙금지 명령이 왜 내려진 것인지는 불분명한 상태입니다.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이후 미군 인도·태평양사령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미국 국민이나 영토, 동맹에 대한 즉각적 위협은 아니라는 내용의 성명을 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