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서상현

WB, 올해 세계성장률 4.1%로 하향…"오미크론 급증시 3.4% 우려"

WB, 올해 세계성장률 4.1%로 하향…"오미크론 급증시 3.4% 우려"
입력 2022-01-12 05:42 | 수정 2022-01-12 05:43
재생목록
    WB, 올해 세계성장률 4.1%로 하향…"오미크론 급증시 3.4% 우려"

    사진제공 : 연합뉴스

    세계은행 WB는 현지시간 11일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4.1%로 하향 조정하며 성장세가 크게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특히 선진국과 달리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은 내년까지 코로나19 대유행 이전 수준을 여전히 회복하지 못해 선진국과 신흥국 및 개도국 간 격차가 확대될 것으로 우려했습니다.

    WB는 이날 발표한 세계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작년 5.5%인 글로벌 성장률이 올해 4.1%, 내년 3.2%로 현저하게 둔화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지난해 경제가 강력하게 반등한 기저효과에다 전염병 대유행 기간 억눌린 수요의 폭발, 대규모 재정·금융 정책의 효과가 점차 사라질 것이라는 예상 등에 따른 것입니다.

    더욱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급속한 확산으로 단기적으로 전염병 대유행이 경제 활동을 계속 교란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또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거대 경제대국의 눈에 띄는 둔화는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의 대외 수요 창출에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아이한 고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오미크론 급증이 이어지면 세계경제 전망치가 0.7%포인트 하락한 3.4%로까지 낮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또 올봄 미국을 비롯한 경제 대국이 예상보다 빨리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성장률 전망치를 추가로 깎아내릴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