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장유진

"북한, 지난해 4억 달러 규모 가상화폐 해킹‥세탁수법 고도화"

"북한, 지난해 4억 달러 규모 가상화폐 해킹‥세탁수법 고도화"
입력 2022-01-14 05:03 | 수정 2022-01-14 05:05
재생목록
    "북한, 지난해 4억 달러 규모 가상화폐 해킹‥세탁수법 고도화"

    사진 제공:연합뉴스

    북한이 지난해 해킹을 통해 약 4억 달러, 우리 돈 4천680억 원 규모의 가상화폐를 약취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또 다양한 가상화폐를 섞어 해킹한 뒤 이를 여러 차례에 걸쳐 세탁하고 탈중앙화 금융 플랫폼을 사용하는 등 고도화한 수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미국의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의 해킹 공격은 주로 투자 회사와 거래소에 집중됐고 피싱과 악성코드, 악성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해 가상자산을 빼돌린 뒤 이를 북한이 움직이는 지갑으로 저장했습니다.

    이 같은 작업은 주로 '라자루스 그룹'으로 알려진 북한의 해킹 그룹이 주도했다고 체이널리시스는 추정했습니다.

    라자루스는 북한군 정찰총국과 연계된 것으로 추정되는 집단으로 미국과 유엔 제재 명단에 포함돼 있습니다.

    보고서는 북한이 알트코인과 ERC-20 토큰을 거래소에서 이더리움으로 교환한 뒤 이를 다시 비트코인으로 바꾸고, 기존 비트코인과 합쳐 세탁한 후 이를 새로운 지갑에 저장한 뒤 아시아 기반의 가상화폐 거래소로 옮겨 현금화하는 형식의 세탁 경로를 따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해킹한 가상 화폐의 상당부분을 현금화하지 않은 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고서는 북한이 1억7천만달러 규모의 가상화폐를 세탁하지 않고 있다며, "결과적으로 북한은 가상자산의 현금화에 절박하거나 서두르지 않으며, 주의깊은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의미"라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