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양효경

[World Now] 러시아, 무차별 대량살상무기까지?‥"진공폭탄·집속탄 썼다"

[World Now] 러시아, 무차별 대량살상무기까지?‥"진공폭탄·집속탄 썼다"
입력 2022-03-01 15:05 | 수정 2022-03-01 15:05
재생목록
    [World Now] 러시아, 무차별 대량살상무기까지?‥"진공폭탄·집속탄 썼다"

    러시아군 포격으로 파괴된 우크라이나 키예프 아파트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우크라 "러시아 국제법 금지 '진공폭탄' 썼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량살상무기로 통하는 '진공폭탄'을 썼다는 주장이 우크라이나 측에서 나왔습니다.

    옥사나 마르카로바 미국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는 현지시간 28일 미국 의회 보고를 마친 뒤 "러시아군이 오늘 진공폭탄을 사용했는데 제네바 협약에서 실제로 금지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마르카로바 대사는 러시아가 민간인 주거 지역을 겨냥해 진공폭탄을 사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시도하는 파멸적 가해는 거대하다"며 "우크라이나인들은 저항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 "사실이면 전쟁 범죄"]

    러시아가 실제로 진공폭탄을 사용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미국 행정부는 러시아의 진공폭탄 사용설의 진위를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사키 대변인은 "그게 사실이라면 아마 전쟁 범죄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전쟁에서 무차별적 공격으로 민간인을 죽거나 다치게 하면 전쟁범죄에 해당합니다.

    특히 학교와 병원은 국제법으로 특별한 보호를 받습니다.
    [World Now] 러시아, 무차별 대량살상무기까지?‥"진공폭탄·집속탄 썼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외곽 도시 도로에 불에 탄 차량이 방치돼 있다 [사진 제공: 연합뉴스]

    ['진공폭탄', 비윤리적 대량살상 무기]

    진공폭탄은 산소를 빨아들여 초고온 폭발을 일으키는 방식으로 사람의 내부기관에 손상을 줍니다.

    그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폭발 반경을 진공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열압폭탄으로 불리는 이 무기는 투하 지점에 무차별적으로 파괴력을 내는 까닭에 비윤리적인 대량살상무기로 인식됩니다.

    일부에서는 핵폭탄을 제외한 무기 중 가장 치명적인 무기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무력 충돌 때 적용되는 국제법인 제네바 협약은 전투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이를 보호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민간인뿐 아니라 부상하거나 포로로 잡힌 군인도 포함됩니다.

    그간 우크라이나에서 진공 폭탄이 사용됐다는 사실은 공식 확인된 바 없습니다.

    ["로켓 발사대 TOS1, 하리코프 등에서 목격"]

    다만 진공폭탄을 발사할 수 있는 다연장 로켓 발사대 TOS-1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과 제2도시 하리코프 등지에서 목격됐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앞서 서방 언론들은 러시아가 곧 우크라이나를 겨냥해 진공폭탄을 쓸 가능성을 서방 군사정보 당국이 우려한다는 사실을 전했습니다.

    러시아는 체첸 분쟁과 시리아 내전 등에서 진공폭탄을 사용한 전력이 있습니다.

    마르카로바 대사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민간인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오늘 그들은 주거지역뿐 아니라 보육원이나 학교, 유치원도 또다시 겨냥하고 있다"며 "(그에 따른) 무거운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국제인권단체 "러시아, 집속탄까지 사용"]

    미국 공영라디오 NPR 등에 따르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집속탄까지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AI)와 휴먼라이츠워치(HRW)는 집속탄 공격으로 민간인이 숨졌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장에서 발견된 로켓을 보면 집속탄이 맞다는 전문가들의 분석도 나왔습니다.

    집속탄은 투하되면 모체가 공중에서 파괴되면서 새끼 폭탄 수백 개가 표적 주변에 흩뿌려져 불특정 다수를 살상합니다.

    특히 새끼 폭탄의 일부는 불발해 지뢰처럼 지상에 남아 전쟁과 관계없는 다음 세대에게 영향을 미쳐 많은 우려를 삽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