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양효경

필리핀 가정집에서 쏟아져나온 200억대 필로폰‥중국인 용의자 체포

필리핀 가정집에서 쏟아져나온 200억대 필로폰‥중국인 용의자 체포
입력 2022-03-09 13:19 | 수정 2022-03-09 13:20
재생목록
    필리핀 가정집에서 쏟아져나온 200억대 필로폰‥중국인 용의자 체포

    [사진 제공: 연합뉴스]

    필리핀 가정집에서 200억 원대의 필로폰이 현지 경찰에 의해 발견됐습니다.

    9일 AP통신에 따르면 필리핀 경찰은 전날 수도권인 메트로 마닐라에 위치한 발렌주엘라시의 한 가정집에서 필로폰 160㎏을 발견했습니다.

    경찰은 현장에서 마약을 전량 압수하는 한편 중국인 용의자 한명과 필리핀인 공범을 체포했습니다.

    이날 발견된 필로폰의 시가는 10억 페소, 236억 원이며 티백 등에 담겨져있었습니다.

    이는 올해 경찰의 마약류 단속 실적을 통틀어 가장 큰 규모입니다.

    경찰은 마약 구매자를 가장해 함정 수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필리핀 경찰은 이달 들어 집중적으로 마약류 단속에 나선 결과 지금까지 용의자 11명을 체포했습니다.

    지난주에는 불라칸주 마릴라오에서 시가 4억 페소, 94억 원 상당의 필로폰 60㎏를 압수했습니다.

    한편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은 올해 6월 임기 종료를 앞두고 마약 범죄 단속에 주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두테르테는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16년 7월부터 마약 범죄 단속을 주도했고 이 과정에서 6천명이 넘는 사망자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인권 운동가들은 필리핀 정부가 마약 사용자와 판매자들을 임의로 처형했다며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반면 정부는 용의자들이 무장한 상태에서 저항했기 때문에 경찰이 무력을 사용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맞서왔습니다.

    이에 지난해 9월 국제형사재판소(ICC)는 마약과의 전쟁을 반인륜 범죄로 규정하고 정식 조사에 나서겠다는 검사실의 요청을 승인했습니다.

    그러나 두달 뒤 필리핀 정부의 요청을 수용해 결국 조사를 유예키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