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양효경

미국 의회, 우크라 17조 원 지원‥백악관 요청보다 '2배'

미국 의회, 우크라 17조 원 지원‥백악관 요청보다 '2배'
입력 2022-03-10 11:09 | 수정 2022-03-10 11:09
재생목록
    미국 의회, 우크라 17조 원 지원‥백악관 요청보다 '2배'

    [사진 제공: 연합뉴스]

    미국 의회가 러시아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136억 달러, 약 16조7천억 원 규모의 군사·인도주의·경제 지원안을 마련하고, 국제통화기금(IMF)도 긴급자금 16억 달러, 약 1조9천600억 원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뉴욕타임스(NYT), 로이터통신 등이 현지시간 9일 보도했습니다.

    민주·공화 양당의 하원 지도부는 이날 오전 백악관이 우크라이나 지원액으로 요구한 64억 달러의 2배가 넘는 136억 달러 지원안에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지원 규모가 커진 것은 의미 있는 지원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뜻을 모은 양당이 재정적 지원과 함께 무기 지원도 필요하다는 데 찬성한 결과로 풀이됩니다.

    이 지원안은 오는 9월까지 정부 재정에 사용될 1조5천억 달러 규모의 예산안에 포함됐습니다.

    이 예산안은 이날 중 하원에서 처리돼 11일까지 상원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우크라이나 지원안이 포함된 정부 예산안 처리를 위해 논의 과정에서 쟁점이 된 156억 달러 규모의 코로나19 대응 지출안을 예산안에서 삭제했습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동료 의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우크라이나 지원의 시급성과 다른 정부 프로그램 지원 때문에 1조5천억달러의 정부 예산안은 꼭 처리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일부 의원들이 반대하는 코로나19 지출안을 삭제한다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지원금 136억 달러는 군사적 지원과 인도주의적 지원에 균등하게 사용될 예정입니다.

    65억 달러는 국방부에 할당돼 우크라이나 정부에 지원한 무기의 보충과 나토 동부 전선의 미군 배치, 정보 활동을 통한 우크라이나군 지원 등에 사용됩니다.

    우크라이나 국내외 난민 지원 등 인도주의적·경제적 지원에는 67억 달러가 투입됩니다.

    우크라이나를 탈출한 200만 명의 난민을 지원하는 데 14억 달러가 쓰입니다.

    미국 국제개발처에는 26억5천만 달러를 할당해 우크라이나 국내외 난민에 대한 긴급 식량 지원과 보건 서비스 등에 사용토록 할 예정입니다.

    또 1억2천만 달러는 법무부와 재무부에 배정돼 러시아에 부과한 제재와 수출 통제 조치 위반자를 기소하고 러시아의 사이버공격을 감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한편 IMF는 이날 이사회를 열어 러시아 침공으로 인한 우크라이나의 경제 충격을 완화하고 정부의 재정 지출을 돕기 위해 긴급자금 14억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대규모 인도주의적, 경제적 위기가 초래됐다"며 "시급히 대규모 금융지원을 할 필요가 있고, 전쟁이 지속될수록 그 필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