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박소희

11년만에 가입자 뚝 떨어진 넷플릭스 "공유계정 돈내라"

11년만에 가입자 뚝 떨어진 넷플릭스 "공유계정 돈내라"
입력 2022-04-20 10:28 | 수정 2022-04-20 10:31
재생목록
    11년만에 가입자 뚝 떨어진 넷플릭스 "공유계정 돈내라"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넷플릭스가 전 세계 1억 가구 이상으로 추정되는 공유 계정에 대해 과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미 CNBC 방송이 현지시간 19일 보도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이날 주주들에게 보낸 분기 서한에서 가입자 성장기에는 계정 공유를 묵인해 왔지만, 11년 만에 처음으로 가입자가 감소하는 등 상황이 변했다면서 공유 계정 상대로 과금에 나설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넷플릭스는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3천만 가구가 계정 공유를 통해 콘텐츠에 접근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1억이 넘는 가구가 다른 유료 회원의 계정을 공유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그간 같은 가구에서 동거하지 않는 사람과 계정을 공유하는 행위에 추가 요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실험해 왔다면서 이를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이르면 내년부터 공유 계정에 대해 과금을 시작할 수 있음을 시사했으나, 구체적인 방안은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지난달 넷플릭스는 칠레, 코스타리카, 페루에서 추가 요금을 내면 동거하지 않는 계정 공유자를 최대 2명까지 추가할 수 있게 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추가 요금은 칠레 2.97달러, 코스타리카 2.99달러, 페루 2.11달러였습니다.

    넷플릭스는 그동안 고객 친화적인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구축해 왔는데, 계정 공유에 관대한 입장을 보인 것도 이런 이미지를 만드는데 한몫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미 가구 보급률이 상대적으로 높은데다 동영상 온라인 서비스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매출 성장이 어려움에 처한 상황이라고 넷플릭스는 설명했습니다.

    이날 넷플릭스는 1분기 기준 가입자가 작년 동기보다 20만명 줄어 2011년 이후 첫 가입자 감소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당초 넷플릭스는 유료 회원 250만명 증가를 예상했고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270만 명 증가를 전망치로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넷플릭스가 러시아 서비스를 중단함에 따라 러시아 내 가입자 70만명이 사라졌습니다.

    넷플릭스는 2분기에도 가입자가 줄어 감소 폭이 2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가입자는 전 세계적으로 2억2천200만명 정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