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박소희

안보리, 美 요청으로 北미사일 논의할 긴급회의 11일 개최

안보리, 美 요청으로 北미사일 논의할 긴급회의 11일 개최
입력 2022-05-10 09:14 | 수정 2022-05-10 09:25
재생목록
    안보리, 美 요청으로 北미사일 논의할 긴급회의 11일 개최

    자료사진

    미국 정부가 오는 현지시간 11일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 개최를 요청했다고 AFP통신 등이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9일 보도했습니다.

    5월 안보리 의장국인 미국의 요청에 따라 북한 문제를 다루는 안보리 회의가 11일 오후 3시에 공개회의 형식으로 열릴 예정이라고 AFP는 전했습니다.

    이번 회의 소집 요청은 북한이 올해 들어서만 15차례 미사일 시험발사를 한데다 핵실험을 재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이뤄졌습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주말인 지난 7일 북한 함경남도 신포 해상의 잠수함에서 발사한 것으로 추정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발사는 7개월 만으로, 지난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지 사흘 만의 미사일 도발입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이 이르면 이달 중 핵실험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안보리 회의에서는 주말 SLBM 발사뿐 아니라 일련의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 가능성 등 북한의 무력 도발과 안보리 제재 결의 위반 문제가 폭넓게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 정부는 이미 지난주 후반부터 안보리 회의소집 요청을 검토해왔다고 외교 소식통들은 전했습니다.

    특히 이번 안보리 회의는 북한에 `매파`적이고 한미 군사동맹을 중시하는 윤석열 신임 대통령의 취임식 하루 뒤에 열리는 것이라고 AFP는 지적했습니다.

    또한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가 대북 추가제재 결의안 처리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안보리 회의에서 이 문제도 함께 논의될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 주도로 마련된 안보리 대북 추가제재 결의안은 북한에 대한 원유 수출 상한선을 현행 400만 배럴에서 200만 배럴로 줄이고, 탄도미사일뿐 아니라 순항미사일 발사도 금지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그러나 추가 제재안 통과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것이 외교가와 외신들의 공통된 분석입니다.

    거부권을 가진 안보리 상임이사국 중 중국과 러시아가 대북 제재 강화에 대한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파르한 하크 유엔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한반도의 평화적 비핵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대화로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는 입장을 반복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