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김현지

[World Now_영상] "비행기 조종할 줄 몰라요"‥승객이 비상착륙

[World Now_영상] "비행기 조종할 줄 몰라요"‥승객이 비상착륙
입력 2022-05-12 14:25 | 수정 2022-05-12 14:27
재생목록
    미국 플로리다주 공항 활주로에 구급차 여러 대가 분주히 움직입니다.

    구급대원들은 활주로 한가운데에 서 있는 비행기 앞쪽에서 의식을 잃은 조종사를 구조합니다.

    현지시간으로 10일 플로리다주 팜비치 북쪽에 있는 포트 피어스의 관제사들은 비행 중이던 비행기로부터 비상호출을 받았습니다.

    당시 이 비행기에 타고 있던 승객은 "심각한 상황에 부닥쳤어요. 조종사가 의식을 잃어가요. 나는 비행기를 조종할 줄 몰라요"라며 다급한 목소리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비상 상황임을 파악한 관제사는 승객을 안심시키며 그의 위치를 물었으나 승객은 "모르겠어요"라면서 다만 플로리다의 해안이 보인다고만 답변했습니다.

    이에 관제사는 "비행기 날개의 수평을 유지하고 해안을 따라서 북쪽이든 남쪽이든 계속 비행하세요. 우리가 곧 당신의 위치를 알아낼게요"라고 말한 뒤 곧바로 비행기 위치 탐지에 나섰고, 이 승객이 타고 있는 세스나 208 경비행기를 확인했습니다.

    당시 이 비행기에는 조종사와 승객 단 두 명이 탑승하고 있었는데 조종사가 의식을 잃었던 겁니다.

    이어 관제사들은 무선으로 이 남성에게 비행기 조작법을 하나씩 알려줬고, 마침내 비행기는 팜비치국제공항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었습니다.

    로버트 모건 관제사는 비행교관을 했던 경험이 승객에게 안전하게 비행기를 착륙시키도록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모건 관제사는 비행기를 공항에 무사히 착륙시킨 뒤 "아드레날린이 너무 많이 분비돼서 울 것 같은 느낌이었다"면서 그 승객은 임신한 아내에게 안전하게 돌아가도록 도와줘서 고맙다고 인사한 뒤 그를 안아줬다고 당시 상황을 떠올렸습니다.

    팜비치 소방구조대는 비행기가 착륙한 뒤 조종사를 병원으로 옮겼으나 어떤 이유로 조종 중에 의식을 잃는 비상 상황이 발생했는지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