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서혜연

박진 외교장관 취임‥"외교의 최우선 원칙은 국익"

박진 외교장관 취임‥"외교의 최우선 원칙은 국익"
입력 2022-05-13 04:32 | 수정 2022-05-13 04:34
재생목록
    박진 외교장관 취임‥"외교의 최우선 원칙은 국익"

    사진제공 : 연합뉴스

    박진 신임 외교부 장관은 "외교의 최우선 원칙은 국익"이라며, "국익은 정치를 넘어선 것이며, 초당적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박 장관은 12일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 대강당에서 개최된 취임식에서 "세계 10위권의 경제 규모에 걸맞은 '글로벌 가치외교'를 펼쳐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박 장관은 "외교는 가치 실현"이라며, "러시아의 무력 침공에 의한 우크라이나 사태가 유럽과 아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현실에서 한국 외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명확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키면서 인권이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에 기반하여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에 적극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북한의 안보 위협은 우리 일상의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며 "경제는 먹고 사는 문제이지만, 안보는 죽고 사는 문제라는 말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대 법대 재학 중이던 1977년 외무고시에 합격해 외무부에 입부했던 박 장관은 "45년 만에 외교부 친정으로 돌아온 오늘 개인적으로 더없이 감개무량하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