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윤지윤

러시아 군인 첫 전범재판‥민간인 살해 시인

러시아 군인 첫 전범재판‥민간인 살해 시인
입력 2022-05-13 22:50 | 수정 2022-05-13 22:51
재생목록
    러시아 군인 첫 전범재판‥민간인 살해 시인

    민간인 살해 혐의로 구속기소 된 러시아 군 바딤 쉬시마린 하사 [사진 제공: 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군인을 대상으로 한 첫 전범재판이 우크라이나 법정에서 열렸습니다.

    AP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지방법원은 현지시간 13일 민간인을 사살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러시아 육군 칸테미로프스카야 전차사단 소속 바딤 쉬시마린 하사에 대한 첫 재판을 시작했습니다.

    쉬시마린 하사는 개전 초기인 지난 2월 28일 교전 지역이던 우크라이나 동북부 수미주(州)의 추파히우카 마을에서 민간인을 소총으로 사격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는 자전거를 탄 채 휴대전화로 통화하던 62세 민간인 남성을 AK-74 소총을 쏴 살해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우크라이나군에 생포된 쉬시마린은 우크라이나 보안국이 공개한 영상에서 민간인 사살 혐의를 시인했습니다.

    그는 "사격 명령을 받았다"며 "한 발을 발사하자 그가 쓰러졌고 우리는 계속 진격했다"고 말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보안국은 "쉬시마린의 증언은 침략자의 첫 번째 자백 중 하나"라고 밝혔습니다.

    우크라이나 검찰 측은 자국 비밀정보국에 소속된 검사와 수사관들이 쉬시마린이 교전 수칙을 어긴 채 계획적으로 민간인을 살해했다는 증거를 충분히 확보했으며 징역 10∼15년 내지 최고 무기징역의 처벌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