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정동훈

뉴욕 총격사건 피의자는 18세 백인우월 인종차별주의자

뉴욕 총격사건 피의자는 18세 백인우월 인종차별주의자
입력 2022-05-16 00:30 | 수정 2022-05-16 00:31
재생목록
    뉴욕 총격사건 피의자는 18세 백인우월 인종차별주의자

    사진 제공:연합뉴스

    미국 뉴욕주 버펄로의 슈퍼마켓에서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의 범행 동기는 백인우월주의와 인종차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지시간 15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전날 총격 현장에서 체포된 피의자는 지난해 고등학교를 졸업한 18살 페이튼 젠드런입니다.

    10명이 생명을 잃은 총격 사건 직후 인터넷에선 범행과 관련해 피의자가 성명을 게재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이 성명에는 미국의 백인 사회와 문화가 유색인종에 의해 대체될 것이라는 불안과 이민자에 대한 증오심 등이 담겼습니다.

    특히 피의자는 지난 2019년 3월 뉴질랜드 백인 우월주의자가 이슬람 사원에서 총기 난사로 51명을 살해한 사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범행 현장으로 가는 장면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한 젠드런은 뉴질랜드 총기 난사 사건의 범인도 온라인으로 생중계를 했다는 사실을 언급한 뒤 "지금 벌어지는 일들은 모두 그 동영상에서 시작됐다"고 말했습니다.

    젠드런은 범행에 사용한 총기에 흑인에 대한 경멸적인 욕설을 적어놓기도 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총기에 인종차별적 욕설을 적은 것과 범행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한 것은 모두 뉴질랜드 총격 사건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존 가르시아 뉴욕 이리카운티 보안관은 전날 총격 사건에 대해 "증오범죄가 확실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뉴욕주 남부의 소도시에 거주하는 피의자 젠드런은 범행을 위해 360㎞를 운전한 뒤 슈퍼마켓에서 총을 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가 뉴욕주 북단의 버펄로를 선택한 것은 다른 도시에 비해 흑인 거주지역이 발달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2010년 인구조사 연구에 따르면 버펄로는 미국 전체에서 6번째로 흑인과 백인의 거주지가 분리된 도시로 꼽혔습니다.

    실제로 전날 피의자가 쏜 총탄에 맞은 13명 중 11명이 흑인이었고, 백인은 2명이었습니다.

    법원은 1급 살인 혐의로 기소된 젠드런에 대해 정신감정을 명령했습니다.

    젠드런이 유죄평결을 받는다면 최대 가석방 없는 무기징역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