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이호찬

美 재무 "경제성장 둔화하겠지만 침체 피할 수 없는 것 아니다"

美 재무 "경제성장 둔화하겠지만 침체 피할 수 없는 것 아니다"
입력 2022-06-20 04:48 | 수정 2022-06-20 04:52
재생목록
    美 재무 "경제성장 둔화하겠지만 침체 피할 수 없는 것 아니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40년 만의 최악의 인플레이션으로 미국 바이든 행정부 안팎에서 11월 중간선거에 대한 우려가 커진 가운데 정부 관료들은 현지시간 19일, 고용 등 경제지표를 언급하면서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일제히 내놨습니다.

    이들은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물가가 크게 오른 것은 사실이지만 미국은 기초 체력이 좋아서 상황이 더 낫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소비재에 대한 대중국 관세 인하나 유류세 한시 면제 검토 등의 조치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이날 ABC방송에 출연해 "경제가 안정적 성장기로 이행하며 둔화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경기 침체가 불가피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옐런 장관은 또 40여 년 만에 최악인 인플레이션과 관련해선 "물가 상승이 용납할 수 없게 높은 수준"이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식량과 에너지 가격이 오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옐런 장관은 그러나 "미국의 노동 시장은 2차 대전 이후 가장 강력하다"면서 "조만간 인플레이션의 속도가 둔화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습니다.

    또, "조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관세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며 "중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해서는 우리 모두가 잘 인지하고 있지만, 관세 정책 중 일부는 전략적 목적에 전혀 기여하지 못하면서 소비자 가격만 인상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다만 그는 구체적인 관세 인하 대상 및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수직 상승 중인 유가 문제와 관련해선 유류세 한시 면세 방안이 충분히 고려해 볼 가치가 있는 생각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제니퍼 그랜홈 에너지부 장관 역시 CNN에 출연해 유류세 면제가 테이블 위에 놓여 있는 상태라고 확인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경제 고문인 브라이언 디스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도 방송 인터뷰에서 경기 침체 가거능성에 선을 그으며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한 추가적인 입법 노력을 촉구했습니다.

    디스 위원장은 "물가가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준으로 높다"면서 "그래서 이 문제를 최우선적 경제 사안으로 보고 가격을 낮추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라고 바이든 대통령이 말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실업률이 3.6%로 2차 세계대전 이래 노동시장이 가장 좋고, 코로나 등으로 타격받았던 각 가정의 대차대조표도 지난 1년간 회복됐다"면서 "많은 사람이 미국 경제의 강점과 회복성을 낮게 평가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동안 이뤘던 경제적인 성과를 희생하지 않으면서 안정적인 성장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면서 "우리가 현재 취할 수 있는 가장 영향력이 큰 조치는 물가를 낮추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의회와 협력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수주 내에 이 부분에서 진전을 볼 수 있다고 낙관한다"면서 인플레이션 대응 차원에서 가능한 입법 조치로 처방 의약품 가격 인하, 에너지 인센티브를 통한 가스·전기 등의 비용 인하, 세제 개혁을 통한 연방정부 적자 감축 등을 거론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