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고은상

日시민단체 "조선인 추도비 강제철거, 실력 저지할 각오"

日시민단체 "조선인 추도비 강제철거, 실력 저지할 각오"
입력 2022-06-20 21:40 | 수정 2022-06-20 21:40
재생목록
    日시민단체 "조선인 추도비 강제철거, 실력 저지할 각오"

    사진 제공:연합뉴스

    일본 최고재판소의 판결로 일본 군마현에 설치된 강제동원 조선인 추도비가 철거될 위기에 처한 가운데 일본 시민단체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일본 시민단체 `기억 반성 그리고 우호`의 추도비를 지키는 모임 공동대표이며 대표 소송대리인인 쓰노다 기이치 변호사는 "만약 현이 강제 철거를 하겠다고 결의하면 우리는 실력 투쟁으로 저지한다는 정도의 각오는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쓰노다 변호사는 오늘(20일) 오후 도쿄 소재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모임이 추도비를 절대 자진해서 철거하지 않을 것이며 향후 절차에서도 온갖 법적인 수단을 써 저항하겠다며 이같이 언급했습니다.

    또 만약 군마현이 추도비를 강제 철거하면 한일 관계나 북일 관계에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하고서 "85세의 나이 많은 변호사가 선두에 서서 싸우겠다"며 "추도비를 지키는 현민 운동을 하고 싶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군마의 숲속에 조용하게 자리를 잡은 추도비를 지금 철거하지 않으면 안 될 이유가 전혀 없다"며 최고재판소의 판결과 별개로 추도비 설치 인정을 새로 요구하는 절차를 추진하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일본 시민단체 `군마 평화유족회`는 한반도와 일본 사이의 역사를 이해하고 양측의 우호를 증진하기 위해 2004년 4월 군마현 다카사키시 소재 현립 공원인 `군마의 숲`에 조선인 추도비를 설치했습니다.

    비석 앞면에는 "기억 반성 그리고 우호"라는 문구가 일본어·한국어·영어로 새겨져 있습니다.

    뒷면에는 "조선인에게 큰 손해와 고통을 준 역사의 사실을 깊이 반성, 다시는 잘못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결의를 표명"한다고 기재됐습니다.

    앞서 야마모토 이치다 군마현 지사는 "신속하게 절차를 진행해 설치자에게 철거를 요구하고 싶다"고 말했고 군마현의 실무자는 자진 철거를 하지 않는 경우 강제 철거를 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