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박소희

미, 러 전비충당 막으려 동맹과 `유가상한제` 논의 착수

미, 러 전비충당 막으려 동맹과 `유가상한제` 논의 착수
입력 2022-06-21 10:46 | 수정 2022-06-21 10:46
재생목록
    미, 러 전비충당 막으려 동맹과 `유가상한제` 논의 착수

    사진 제공: 연합뉴스

    러시아 원유에 대한 `가격 상한제` 도입 방안을 두고 미국이 동맹국과의 논의에 착수했습니다.

    로이터·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은 현지시간 20일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재무장관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옐런 장관은 "글로벌 경제에 끼치는 부작용을 줄이면서 러시아의 에너지 판매 수익은 어떻게 억제할지 동맹국, 전략적 제휴국가와 꾸준히 생산적으로 대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유럽·미국·영국 등이 도입한 러시아산 에너지 제한 정책을 `가격상한제`나 '가격 예외조치` 등이 더 강화해줄 것"이라며 "식량 가격 상승과 사투를 벌이는 저소득·저개발 국가에 대한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가격상한제는 국제 원유시장에서 러시아산에 일정 가격 이상을 입찰하지 않기로 원유 소비국들이 약속하는 방식입니다.

    러시아산 원유 거래가 계속되도록 하면서도, 러시아가 원유 판매로 전쟁 비용을 충당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방안으로 최근 꾸준히 거론되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석유제품 수급난이 발생하면서 전 세계 곳곳에서 휘발유·경유 가격이 치솟고 있습니다.

    전쟁으로 곡류, 생필품 가격도 동반 상승하고 팬데믹 기간 이후 계속되는 전세계 물류난까지 겹치면서 각국이 인플레이션 대응에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미국·캐나다의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나 유럽연합의 점진적 금수조치에도 불구하고 고유가에 힘입어 역대급 원유 수출 실적을 기록 중입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는 경상수지 흑자 규모를 5개월 만에 3배로 불렸습니다.

    고유가 흐름이 계속되고 러시아의 에너지 수출 실적도 현재 수준을 유지한다면, 올해 러시아는 에너지로 연간 총 3천억 달러 우리 돈 약 387조원을 벌어들이게 된다고 저널은 추산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