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서혜연

EU 집행위 "러시아 가스 공급 감축으로 10개국 '조기 경보' 발령"

EU 집행위 "러시아 가스 공급 감축으로 10개국 '조기 경보' 발령"
입력 2022-06-23 19:58 | 수정 2022-06-23 19:58
재생목록
    EU 집행위 "러시아 가스 공급 감축으로 10개국 '조기 경보' 발령"

    프란스 티메르만스 유럽연합(EU) 부집행위원장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유럽연합 10개 회원국이 러시아의 가스 공급 축소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습니다.

    프란스 티메르만스 EU 부집행위원장은 오늘 27개 회원국 가운데 10개국이 가스 공급에 대한 '조기 경보'를 발령했다고 밝혔습니다.

    EU 회원국은 가스 공급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세단계의 관리 계획을 세웠는데, 첫 단계인 '조기 경보' 단계에서는 공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데 집중합니다.

    다음 단계인 '경보' 단계에서는 전기 등 공익사업체가 소비자에게 높은 가격을 지불하도록 할 수 있으며, 마지막 '비상' 단계에서는 가스 절약을 위해 정부가 산업계에 활동을 축소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티메르만스 부집행위원장은 "가스 공급의 차질 위험이 어느 때보다 더 커졌다"면서, "러시아가 에너지를 무기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는 최근 가스관 수리 지연을 이유로 발트해를 관통해 독일까지 연결되는 '노르트 스트림 1' 가스관을 통한 가스 공급을 60% 축소한 바 있습니다.

    러시아는 또 자국이 요구한 가스 대금 결제 방식을 따르는 것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폴란드, 불가리아, 네덜란드, 덴마크, 핀란드에 대한 가스 공급을 줄인 바 있습니다.

    EU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에는 천연가스의 40%를 러시아에서 수입했으며, 러시아의 가스 공급 감축과 가스 가격 급등에 따라 일부 국가는 석탄 발전소 사용을 늘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