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곽승규

태평양 섬 국가 향한 뜨거운 구애 경쟁‥한국도 가세했다

태평양 섬 국가 향한 뜨거운 구애 경쟁‥한국도 가세했다
입력 2022-06-25 15:01 | 수정 2022-06-25 18:52
재생목록
    태평양 섬 국가 향한 뜨거운 구애 경쟁‥한국도 가세했다

    피지 구급차 기증 행사에 참여한 여승배 외교차관보

    중국에 맞서 5개국 비공식기구 출범

    미국과 일본, 호주와 뉴질랜드에 영국까지 포함한 5개국이 태평양 섬 국가들과의 경제·외교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비공식 기구를 출범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5개국은 '파트너스 인 더 블루 퍼시픽(PBP)'이란 이름이 붙은 이 기구를 통해 태평양 섬 국가들과의 유대 관계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최근 태평양 일대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중국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행보로 해석됩니다.

    미국 백악관은 "우리는 태평양 국가들을 돕기로 함께 결의했다"며 태평양 지역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의사를 분명히 했습니다.
    태평양 섬 국가 향한 뜨거운 구애 경쟁‥한국도 가세했다

    파푸아뉴기니 방문한 왕이 중국 외교부장

    태평양 경쟁에 불 지핀 중국

    앞서 중국의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지난달 26일부터 이번 달 4일까지 열흘간 태평양의 섬 국가들을 순방했습니다.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사모아, 피지, 통가, 바누아투, 파푸아뉴기니 등 남태평양의 주요국가들을 빠짐없이 들렸습니다.

    각종 인프라 시설의 건설과 지원, 보건 의료 협력을 포함한 각종 약속을 쏟아내며 이들 국가들을 향한 노골적인 구애도 펼쳤습니다.

    물론 공짜는 아닙니다.

    중국은 남태평양 국가들에게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는 대신 군사적 이득을 취하려 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번 왕이 외교부장의 순방에 앞서 지난 4월 솔로문제도와 안보협력을 맺었습니다.

    솔로몬제도는 인구 40만 명의 작은 국가이지만 미국의 태평양 전진 기지인 괌의 남쪽에 자리잡고 있는 전략적 요충지입니다.

    여기에 더해 중국은 이번엔 키리바시 정부와 인근 캔톤섬의 활주로 개조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키리바시는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가 있는 하와이에서 3천km 떨어져 있습니다.

    2차 세계대전 기간 미국은 인근 캔턴섬에 약 2천 미터 길이의 활주로를 건설했는데 이번엔 중국이 이 활주로를 개조해주는 대가로 활주로 사용권을 얻으려 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일이 본격화되면 중국은 미국 태평양 함대를 감시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중국은 남태평양 또 다른 섬나라 바누아투에 군사 기지 건설을 타진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입장에선 자신의 앞마당과 같은 남태평양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급속도로 확대하는 것을 그대로 두고 볼 수만은 없습니다.

    핵심동맹국인 일본, 호주, 뉴질랜드, 영국과 손잡고 태평양 국가들과의 유대를 강화할 새 기구를 설립한 이유입니다.

    카트 캠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은 최근 "태평양 지역에 외교 시설을 둘 필요가 있다"며 "때로는 덜 관심을 받던 이들 태평양 국가들과 더 많은 접촉이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태평양 섬 국가 향한 뜨거운 구애 경쟁‥한국도 가세했다

    피지 총리대행 예방한 여승배 외교차관보

    우리 고위 인사도 7년 만에 피지 방문

    우리 정부도 남태평양 국가들과의 접촉면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여승배 차관보가 23일 피지를 방문해 아이야즈 사예드 카윰 피지 총리대행을 예방했다고 밝혔습니다.

    피지는 현재 태평양도서국포럼(PIF)의 의장국으로 지난 5월 남태평양 도서국중으로는 처음으로 IPEF(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에 참여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우리 외교부의 고위 인사가 피지를 찾은 것은 2015년 9월 윤병세 외교 장관의 방문 이후 약 7년만입니다.

    여 외교차관보는 24일 열린 태평양도서국포럼(PIF) 주최 세미나에 참석해서는 기후변화와 무역·관광 등의 분야에서의 교류 확대 의사를 밝혔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치열한 경쟁 속 남태평양 국가들의 몸값이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외교부 또한 행보를 넓혀가는 모습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