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박소희

[World Now] 미 기름값 인상에 '기름도둑' 속출‥요금장치 해킹·주유량 조작

[World Now] 미 기름값 인상에 '기름도둑' 속출‥요금장치 해킹·주유량 조작
입력 2022-07-19 15:00 | 수정 2022-07-19 15:03
재생목록
    [World Now] 미 기름값 인상에 '기름도둑' 속출‥요금장치 해킹·주유량 조작

    12일(현지시간) 미국 오하이오의 기름값 표지판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유가가 급격히 치솟은 미국에서 기름을 넣을 때 주유기를 해킹하는 등의 방법으로 요금을 조작하는 범죄가 늘고 있다고 미국 NBC 방송이 현지시간 18일 보도했습니다.

    ['원격장치 조작' 기름 도둑 22명 붙잡혀]

    지난 3월 이후 미국에서 붙잡힌 '기름 도둑'은 최소 22명.

    이들은 기름을 싸게 사기 위해 주유기를 관리하는 원격 장치를 조작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의 주유기 장비들은 아직 표준화가 안 돼 있고, 특히 보안 수준이 높지 않은 소수 제조업체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데 도둑들이 이 사실을 악용하고 있다고 NBC는 지적했습니다.

    미국 주유기 시장은 '웨인'사와 '길바코'사로 양분돼 있는데, 이중 웨인사 제품의 경우 원격 통제장치가 따로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장치가 적절히 규제되지 않음은 물론 심지어 인터넷 판매 사이트에서도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원격 통제장치에 접근하기 위한 입력값을 주유소 측이 초기 세팅 값 그대로 놔두는 경우도 적지 않아 특히 보안에 취약합니다.

    지난 3월에는 웨인사 주유기의 원격 통제장치를 해킹해 결제 없이 연료 주입이 가능한 '점검 모드'로 바꾼 뒤 가스를 가로챈 용의자가 경찰에 붙잡히기도 했는데요.

    주유소 보안제품을 만드는 '가디언 페이먼트 솔루션'의 창업자 렌 덴턴은 지난 3월 이후 주유소 영업자나 관련 당국으로부터 도난 관련 불만을 여러 차례 들었다고 전했습니다.

    [주유량 표시기 조작방법도...]

    길바코사 주유기의 경우 주유량을 표시하는 펄서를 조작하는 수법이 통용되고 있습니다.

    펄서 속도를 늦춰 실제 주입량의 일부분만 표시하도록 해 실제 지급가격보다 더 많이 가져가는 것입니다.

    전국편의점·연료소매협회(NACS)의 제프 레너드 부회장은 편의점 주유소 주인 4명 중 1명꼴로 3월부터 연료 도난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여기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습니다.

    [선불 시스템도 무소용]
    앞서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강타한 뒤 유가 인상으로 도난범죄가 증가하자 미국 주유소 대다수가 선불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범인이 주유기와 결제시스템을 조작하는 법을 알아내는 결과로 이어졌고, 기름값이 오르면서 이런 범행은 더 흔해졌다고 레너드 부회장은 전했습니다.

    미 자동차협회(AAA)에 따르면 전날 기준 미국 전국 주유소 휘발유 평균 가격은 갤런 당 4.53달러로, 지난달 5달러로 정점을 찍은 뒤 하락세로 접어들었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입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단기적으로 유가가 내릴지라도 장기적으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에 따른 에너지 위기 요인이 해결되지 않는 한 유가 상승이 불가피하다는 비관론이 나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