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고은상

"내 별 몇 개를 수백만 명 목숨과 바꿨다면 그게 최고의 보람"

"내 별 몇 개를 수백만 명 목숨과 바꿨다면 그게 최고의 보람"
입력 2022-08-20 01:55 | 수정 2022-08-20 01:56
재생목록
    "내 별 몇 개를 수백만 명 목숨과 바꿨다면 그게 최고의 보람"

    사진제공 : 연합뉴스

    1953년 '철의 삼각지대' 김화지구 전투에서 대대장으로 활약했던 한국전 참전용사 고 존 싱글러브 예비역 소장의 안장식이 현지시간으로 19일 오전 미국 알링턴 국립묘지에서 엄수됐습니다.

    안장식에는 조태용 주미한국대사가 참석, 윤석열 대통령의 조전을 대독하고 유족들을 위로했습니다.

    고 싱글러브 장군은 한국전 참전용사일 뿐만 아니라 지난 1977년 당시 지미 카터 미국 대통령의 주한미군 철수 계획에 반대했다가 본국에 소환돼 강제 퇴역당한 인물입니다.

    고인은 지난 1943년 로스앤젤레스의 캘리포니아대학을 졸업한 뒤 곧바로 소위로 입대했고, '그린베레'로 불리는 육군 특전사의 전신인 OSS와 중앙정보국 CIA에서 근무했습니다.

    유엔사 참모장으로 근무하던 지난 1977년 5월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5년 이내 주한미군을 철수시키겠다는 카터 대통령의 계획은 곧 전쟁의 길로 유도하는 오판"이라고 정면 비판했습니다.

    이후 한 관계자가 "당시 주한미군 철수계획에 반대하지 않았다면, 별 몇 개를 더 달 수 있었을텐데…"라고 하자, "내 별 몇 개를 수백만 명의 목숨과 바꿨다고 생각하면 그보다 더 보람 있는 일이 어디에 있겠는가"라고 말한 일화로도 잘 알려져있습니다.

    조 대사는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헌신하신 싱글러브 장군의 고귀한 용기와 희생을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라며 "혈맹으로 맺어진 한미동맹이 미래 세대에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