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박소희

우크라, 서쪽이어 동부까지 "러, 점령지 탈환"

우크라, 서쪽이어 동부까지 "러, 점령지 탈환"
입력 2022-09-19 14:24 | 수정 2022-09-19 14:24
재생목록
    우크라, 서쪽이어 동부까지 "러, 점령지 탈환"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주 교전지역에서 치솟는 포연 [사진 제공: 연합뉴스]

    우크라이나가 현지시간 18일 북동부 하르키우주 오스킬 강에 동부 진격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로이터, dpa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우크라이나군 공보실은 이날 텔레그램 계정에서 영상을 통해 "우크라이나 군대가 오스킬 강을 건넜다.

    우크라이나는 어제부터 강의 좌안을 통제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오스킬 강은 러시아군이 전쟁 초기부터 보급 요충지로 삼은 쿠피안스크를 가로지르는 강으로 우크라이나군이 앞서 쿠피안스크 서쪽을 탈환한 데 이어 동쪽도 장악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텔레그램 영상에는 오스킬 강을 가로지르는 부교와 그 부교 위를 지나는 우크라이나 군용 차량의 모습이 등장합니다.

    다만 우크라이나군은 교두보의 정확한 위치는 알리지 않았습니다.

    이달 초 우크라이나군이 반격을 통해 쿠피안스크 서쪽 지역을 정복하자 최근 러시아군은 오스킬 강 동부에 자리를 잡아왔습니다.

    키릴 이마셰프 종군기자는 러시아 텔레그램 채널에서 러시아군이 재정비를 위해 하르키우주 쿠피안스크를 떠나 오스킬 강을 건너 퇴각했다고 전했습니다.

    우크라이나군 참모도 이날 쿠피안스크 오스킬 강 근처에서 러시아군의 7개의 정착지에서 적군을 몰아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미국 싱크탱크 전쟁연구소도 우크라이나군이 오스킬 강으로 나뉜 하르키우주의 핵심 도시인 쿠피안스크 동쪽 지역을 점령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우크라이나군이 오스킬강 동쪽에 교두보를 확보한 것은 우크라이나 동부 끝자락에 있는 루한스크주로의 진격에 전략적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영토를 전부 탈환하겠다는 자신감을 다시 한번 드러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저녁에 공개된 일일 연설에서 "연속적인 승리 이후 우리가 소강 상태에 접어든 것으로 보는 시선도 있지만, 사실은 다음 반격지인 마리우폴, 멜리토폴, 헤르손 등의 탈환을 준비하고 있다"며 러시아가 점령 중인 남부 탈환의지를 밝혔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어 올해 2월 러시아의 침공 이후 빼앗긴 영토뿐만 아니라 2014년에 러시아 정부가 지원하는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의 손에 들어간 돈바스와 크림반도 역시 되찾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