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신정연

[World Now] "러시아, 용병으로 죄수 1천500명 모집 중"

[World Now] "러시아, 용병으로 죄수 1천500명 모집 중"
입력 2022-09-20 10:49 | 수정 2022-09-20 13:49
재생목록
    러시아 중서부 마리옐 공화국에 있는 한 교도소 운동장.

    러시아 민간 용병기업 와그너그룹을 이끄는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신병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영상에서 프리고진은 재소자가 와그너그룹에 6개월간 복무하면 석방될 것이고, 우크라이나에 파병됐다가 탈영하면 처형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와그너 그룹이 유죄판결을 받은 흉악범 1천500명을 모집해 우크라이나 전장에 보내려 시도하고 있다고 미국 국방부 고위관리가 현지시간 19일 주장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이 관리는 이날 기자들에게 이같이 전하면서 와그너 그룹의 노력에도 많은 죄수는 용병 가입을 거부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는 "우리 정보에 따르면 와그너 그룹은 우크라이나에서 대규모 손실을 봤으며, 특히 젊고 경험이 없는 전투원들이 많이 희생됐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리는 죄수 모병 증거 자료로 프리고진이 교도소 운동장에서 죄수들을 상대로 연설하는 동영상을 언급했습니다.

    동영상에서 프리고진은 러시아 죄수와 함께 타지크인, 벨라루스인, 아르메니아인 등을 용병으로 모집하려 시도하고 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그러나 이 동영상의 진위를 자체적으로 검증하진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와그너 그룹은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정부군과 싸우던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이후 비공식적으로 활동해 왔습니다.

    우크라이나뿐 아니라 시리아와 아프리카 지역에서도 활동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민간인을 살해하는 전쟁범죄를 저지른 혐의로 기소되는 등 잔혹성으로 악명을 떨치기도 했습니다.

    유럽연합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비공식적으로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는 이유로 와그너 그룹을 제재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와그너 그룹이 러시아 정부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면서도 러시아법을 위반하지 않는 한 개인적으로 군사계약을 맺은 사람은 누구나 세계 어디에서도 활동할 권리를 가진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와그너 그룹의 전투원 충원 노력은 이 용병 단체와 러시아군의 심각한 병력 손실을 방증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미 국방부는 지난 2월 말부터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8만 명의 러시아 군인이 숨지거나 다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