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박소희

[World Now] 영국, 주4일제 실험 석 달 지나보니? 열에 아홉 '좋다'

[World Now] 영국, 주4일제 실험 석 달 지나보니? 열에 아홉 '좋다'
입력 2022-09-20 17:48 | 수정 2022-09-20 17:48
재생목록
    [World Now] 영국, 주4일제 실험 석 달 지나보니? 열에 아홉 '좋다'

    일터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실험 참가 3천여 명 88% "주 4일제 잘 돌아간다">
    영국에서 주 4일 근무제 실험이 약 석 달째 진행 중인 가운데 참가자의 90% 가까이 긍정적 평가를 했다고 영국 일간 더타임스가 현지시간 20일 보도했습니다.

    은행과 투자 회사, 병원, 음식점 등 영국 내 70여 개 기업은 6월부터 12월까지 봉급 삭감 없는 주 4일제 실험에 들어갔는데 업종 종사자 3천300명 이상이 실험에 참여 중입니다.

    실험 중반에 접어든 지금 41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88%가 주 4일제가 잘 돌아간다고 답했고, 12월 이후에도 이 제도 유지를 고려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사람도 86%나 됐습니다.

    근무 일수 단축이 매우 순조롭게 이뤄졌으면 1점, 순조롭지 못했으면 5점으로 매겨 평가한 결과 응답자의 78%가 1점이나 2점으로 답해 순조롭게 이뤄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기업들은 "업무 생산성 유의미하게 올랐다" 15% 그쳐>
    반면 실험 기간 업무 생산성이 유의미하게 올랐다고 응답한 기업은 15%에 그쳤습니다.

    34%는 생산성이 약간 올랐다고 평가했고 46%는 이전과 거의 같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더타임스는 실제 산업 현장에서도 긍정적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잉글랜드 리즈 지역의 한 마케팅 기업 대표 클레어 대니얼스는 처음에는 주 4일제에 회의적이었지만 3개월이 지난 지금은 이를 "굉장히 성공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주 4일 근무제에 맞춰 미팅이나 출장 등 한 주의 20%를 차지했던 불필요한 업무를 줄였고 이를 통해 직원이 더 효율적으로 근무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는 것입니다.

    대니얼스는 실험 초기 몇 달 동안 매출도 이전 대비 44% 올랐다며 12월 이후에도 주 4일제를 연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물 절약 운동을 펼치는 영국의 한 비영리단체 상무이사 니시 러셀도 실험 초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주 4일 근무제가 잘 자리 잡았고 생산성도 올라갔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진 "긍정적 피드백 매우 고무적">
    이 같은 피드백에 실험을 기획한 비영리단체 `주 4일제 글로벌`과 싱크탱크 '오토노미', 옥스퍼드·캠브리지·보스턴 대학 연구진 등은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오토노미의 공동 대표 카일 루이스는 "긍정적인 피드백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이번 실험을 통해 다른 기업의 주 4일제 도입을 고려하게 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 4일제 글로벌의 조 오커너 최고 운영자도 영국 기업이 이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미래의 업무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연구진은 주 4일제가 생산성과 성평등, 근무 환경과 직원 복지 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며, 기업들은 11월 말에 주 4일제를 유지할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