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김재경

러 점령지 첫 영토합병 주민투표 강행키로‥이달 23~27일

러 점령지 첫 영토합병 주민투표 강행키로‥이달 23~27일
입력 2022-09-20 22:31 | 수정 2022-09-20 22:31
재생목록
    러 점령지 첫 영토합병 주민투표 강행키로‥이달 23~27일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 점령지에 설치된 러시아 선전물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친러시아 세력이 독립을 선포한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과 루한스크인민공화국이 러시아로 정식 합병되기 위한 주민투표를 강행하기로 했다고 타스, dpa 통신 등이 현지시간으로 20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도네츠크, 루한스크 공화국은 이달 23부터 27일 사이 주민투표를 시행하기로 하고 관련 준비에 착수했습니다.

    도네츠크 공화국 수장 데니스 푸실린은 "돈바스가 고향으로 돌아간다. 적기가 왔다"며, "의회에 관련 법안을 지지해 달라고 요청한다"고 밝혔고, 의회도 주민투표 실시 법안을 만장일치로 즉시 통과시켰습니다.

    푸실린은 또 투표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올 경우 공화국을 러시아 영토로 편입하는 것을 최대한 빨리 승인해달라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요청했습니다.

    루한스크 공화국 수장 레오니트 파센치크 역시 이날 의회를 통과한 주민투표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은 이번 투표 결정에 대한 논평에서 "현재 상황은 그들이 자기 운명의 주인이 되고자 함을 보여준다"고 밝혔습니다.

    도네츠크, 루한스크 공화국은 2014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에서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이 선포한 미승인 공화국으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직전 이들의 독립을 승인한 바 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점령지에서 러시아로의 합병을 위한 주민투표가 실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최근 우크라이나가 동북부 하르키우주 대부분을 탈환한 것을 비롯해 동부와 남부 점령지 탈환 공세를 강화하면서 러시아 점령지 내 친러시아 세력 사이에서는 러시아로 합병되기 위한 주민투표를 서둘러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었습니다.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러시아의 주민투표 계획이 불법이고 조작 가능성이 크다며 반대하고 있고,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러시아가 가짜 주민투표를 강행할 경우 모든 대화 기회가 차단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