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고은상

이란 '히잡 미착용女' 의문사 항의 시위 확산‥"1천명 체포"

이란 '히잡 미착용女' 의문사 항의 시위 확산‥"1천명 체포"
입력 2022-09-21 20:23 | 수정 2022-09-21 20:23
재생목록
    이란 '히잡 미착용女' 의문사 항의 시위 확산‥"1천명 체포"

    [사진 제공: 연합뉴스]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체포됐다가 의문사한 20대 여성 사건에 반발하는 시위가 이란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21일 국영 IRNA 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밤부터 이란 15개 도시에서 22살 마흐사 아미니 의문사 사건에 대한 진상 조사를 촉구하는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지난 17일 시위가 촉발한 쿠르디스탄은 물론 수도 테헤란, 시라즈, 케르만샤, 하마단, 타브리즈 등 주요 도시에서 크고 작은 시위가 이어졌습니다.

    현지 국영·반관영 언론들은 시위대의 폭력성에 초점을 맞춰 상황을 보도했습니다.

    중남부 관광도시 시라즈에서는 경찰 1명이 숨지고, 4명이 다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반관영 파르스 통신은 케르만샤 지역에서 시위와 관련돼 시민 2명이 숨졌고, 경찰 등 25명이 다쳤다고 전했습니다.

    당국은 이날까지 이란 전역에서 최소 1천명의 시위대가 체포된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시위를 벌이는 이란인들을 향해 최루탄을 쏘고 진압봉을 휘두르는 경찰의 모습이 담긴 동영상도 소셜미디어에 올라왔습니다.

    이란은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차단하지만, 일부 시민들은 인터넷 우회접속 프로그램을 이용해 SNS에 접속하고 있습니다.

    당국은 더욱 강력한 인터넷 검열을 예고했습니다.

    이사 자레푸르 정보통신부 장관은 현지 언론을 통해 "현재 국내에서 벌어진 상황과 보안상의 문제로 인터넷 접속 제한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2019년 이란에서 휘발유 가격 인상에 항의하는 반정부 시위가 벌어졌을 때도 당국은 열흘간 인터넷을 완전히 차단했습니다.

    하지만 이란 주요 도시에서 대규모 시위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미니는 지난 16일 테헤란의 한 경찰서에서 조사받다 갑자기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습니다.

    경찰은 조사과정에서 폭력을 쓴 적이 없고 심장마비로 숨진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으나, 유족은 아미니가 평소 심장질환을 앓은 적이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슬람 율법에 어긋나는 행동을 단속하는 `지도 순찰대`는 아미니가 히잡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아 조사를 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슬람권에서 외국인을 포함해 외출 시 여성이 무조건 히잡을 쓰는 곳은 이란이 유일합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