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고은상

바이든 "푸틴, 유럽에 핵 위협‥핵전쟁 결코 일어나선 안 돼"

바이든 "푸틴, 유럽에 핵 위협‥핵전쟁 결코 일어나선 안 돼"
입력 2022-09-22 01:54 | 수정 2022-09-22 01:55
재생목록
    바이든 "푸틴, 유럽에 핵 위협‥핵전쟁 결코 일어나선 안 돼"

    자료사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핵무기 사용 위협을 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21일 바이든 대통령은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 연설에서 "오늘 푸틴 대통령은 비확산 체제 의무를 무모하게도 무시하며 유럽을 상대로 공공연한 핵 위협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핵전쟁은 승자가 없는 전쟁이며, 결코 일어나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이 핵 사용 가능성을 언급한 것을 비난하면서, 모두의 자멸을 불러올 핵 전쟁은 어떠한 경우에도 없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입니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이날 군 동원령을 내리면서 서방이 러시아에 핵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핵무기 사용 가능성까지 시사한 바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제 러시아는 전쟁에 더 많은 군인을 동원하고 있다"며 "또 우크라이나의 일부를 합병하려고 가짜 투표를 계획하고 있는데 이는 유엔헌장에 대한 매우 중대한 위반"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유엔 상임이사국이 주권국을 지도에서 지우려고 이웃을 침공했다"며 "러시아는 뻔뻔하게도 유엔헌장의 핵심 교리를 위배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유엔헌장 원칙을 지키는 것은 모든 책임 있는 유엔 회원국의 임무"라면서 "미국을 포함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은 유엔헌장을 지속해서 옹호하고 지켜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안보리를 신뢰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예외적이고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거부권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며 "이는 미국이 안보리 상임 및 비상임 이사국 확대를 지지하는 이유다"라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올해 세계는 시험에 직면했지만 우리는 주저하지 않고 자유와 주권을 택했다"며 "우리는 유엔헌장을 채택한 모든 회원국이 따라야 하는 원칙을 선택했고 우크라이나와 함께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