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임경아

G7, 러의 우크라 영토병합 시도 경고… "추가 대가 치르게할 것"

G7, 러의 우크라 영토병합 시도 경고… "추가 대가 치르게할 것"
입력 2022-09-24 05:19 | 수정 2022-09-24 05:20
재생목록
    G7, 러의 우크라 영토병합 시도 경고… "추가 대가 치르게할 것"

    사진제공 : 연합뉴스

    서방 주요 7개국 'G7'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점령지를 자국 영토로 편입할 목적으로 시작한 주민투표가 국제법 위반이라며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G7 정상들은 현지시간 23일 성명을 내고 "가짜 주민투표를 통해 허위 명분을 만들려는 러시아의 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정상들은 "러시아의 행동은 유엔헌장과 국제법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며 국가 간 관계를 규정하는 법규에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러시아가 주민투표를 서두르면서 민주적 절차를 존중하지 않고 주민을 노골적으로 협박하는 데서 볼 수 있듯이 러시아와 러시아가 앞세운 대리 정부가 시작한 가짜 주민투표는 법적 효력이나 정당성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우리는 러시아와 합병을 위한 조치로 보이는 주민투표를 절대 인정하지 않고 합병이 이뤄져도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모든 국가가 가짜 주민투표를 분명히 반대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영토의 지위를 불법으로 바꾸려는 러시아의 시도를 정치·경제적으로 지원하는 러시아 안팎의 개인과 단체에 경제적 대가를 추가로 치르게 할 준비가 됐다"며 추가 제재를 경고했습니다.

    이날 오전 8시 친러 성향의 도네츠크인민공화국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이 세워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 남부 자포리자주와 헤르손주 등 4개 지역에서 영토 편입에 대한 찬반을 묻는 투표가 시작됐고, 오는 27일까지 진행됩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