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임경아

젤렌스키 "러 점령지 사이비 주민투표, 전 세계가 규탄할 것"

젤렌스키 "러 점령지 사이비 주민투표, 전 세계가 규탄할 것"
입력 2022-09-24 08:23 | 수정 2022-09-24 08:23
재생목록
    젤렌스키 "러 점령지 사이비 주민투표, 전 세계가 규탄할 것"

    사진 제공: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군 점령지 4곳에서 시작된 '러시아 합병' 주민투표를 두고, "사이비 투표에 대해 전 세계가 절대적으로 공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며 각국의 대응을 촉구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현지시간 23일 정례 대국민 연설에서 "투표는 명백하게 규탄당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주민투표는 국제법뿐 아니라 우크라이나 법을 위반한 범죄"라고 덧붙였습니다.

    도네츠크, 루한스크, 헤르손, 자포리자 등 우크라이나의 러시아군 점령지 4곳에서는 이날 오전부터 러시아 영토 편입 찬반을 묻는 주민 투표가 시작됐습니다.

    러시아는 루한스크주와 헤르손주 대부분 지역, 자포리자주 80%, 도네츠크주 60%가량을 점령 중으로, 이들 4개 지역에서 모두 우크라이나군과 전투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투표는 오는 27일까지 닷새간 이어집니다.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이번 투표를 '가짜 투표'로 규정하고 결과를 절대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군이 공습 공격에 이란제 드론을 사용한 데 대해서는 "악랄함과 손잡은 모든 사례를 전 세계가 알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란제 드론에 우크라이나 민간인이 숨지자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란 대사를 돌려보내고 키이우 주재 이란 대사관의 외교관 수를 대폭 줄이는 등 이란과의 외교관계 수준을 낮췄습니다.

    우크라이나 군에 따르면 남부 항구도시 오데사에서 이란제 자폭 드론 두 대가 해상에서 접근해 항구의 행정동 건물을 파괴해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