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신정연

EU, 2024년부터 스마트폰 충전기 'C타입' 의무화

EU, 2024년부터 스마트폰 충전기 'C타입' 의무화
입력 2022-10-25 10:31 | 수정 2022-10-25 10:44
재생목록
    EU, 2024년부터 스마트폰 충전기 'C타입' 의무화

    USB-C 타입 충전단자 [사진 제공: 연합뉴스]

    2024년부터 유럽연합 27개 회원국에서 스마트폰 충전 단자가 USB-C 타입으로 통일됩니다.

    EU 환경장관이사회는 현지시간 24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이달 초 유럽의회에서 가결된 법안 시행을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USB-C 타입은 안드로이드용 기기 충전기에 대체로 적용되고 있는 충전 단자입니다.

    이번 조처로 2024년부터 EU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헤드폰, 디지털카메라, 무선 마우스 등 휴대용 전자기기의 USB-C 타입 충전 단자 적용이 의무화됩니다.

    EU는 "이제 새로운 스마트폰이나 기기를 살 때마다 충전기를 또 사지 않아도 된다"며 "공통된 충전기가 있으면 충전 단자와 급속 충전 기술이 조화를 이뤄 이용자 편의성이 개선되고 전자 폐기물도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라이트닝 충전' 방식을 고수해온 대표적 업체 애플은 USB-C 타입으로 단일화하면 이미 양산된 제품이 불필요하게 폐기돼야 한다며 반대해왔습니다.

    EU 집행위원회는 매년 버려지는 충전기 탓에 연간 1만 1천 톤의 전자폐기물이 발생한다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EU가 이번 조처를 확정하면서 다른 국가에도 영향을 줄지 주목되는데, 한국은 이르면 다음달 전자 제품의 충전 단자를 USB-C 타입으로 통합·호환하는 국내 적용 방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