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엄지인

"한국 정부, 일본 기업에 징용배상 기금 거출 타진"‥외교부는 '부인'

"한국 정부, 일본 기업에 징용배상 기금 거출 타진"‥외교부는 '부인'
입력 2022-10-26 10:29 | 수정 2022-10-26 20:59
재생목록
    "한국 정부, 일본 기업에 징용배상 기금 거출 타진"‥외교부는 '부인'

    사진 제공: 연합뉴스

    한일 양국이 일제 강제징용 배상 소송과 관련해 일본 기업의 배상금을 한국의 재단이 대신 내는 방안을 협의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한국 정부가 일본 기업에 대해 재단에 자금 거출, 즉 나눠 내는 방안을 요구할 방침이라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아사히 신문은 한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한국 정부가 애초에 일본 기업의 배상을 대신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여론이 강하게 반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해 한국의 재단이 기부금을 모아 배상을 대신하는 방향으로 생각이 굳어지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 측은 외교 당국 간 협의에서 강제노역 피해자의 동의를 얻기 위해 배상 이행을 거부하는 일본제철과 미쓰비시중공업에도 일정한 부담이 필요하다고 전달했으며 양사가 배상액과 같은 금액을 '기부' 등의 명목으로 거출하는 안을 물밑에서 타진했다"고 전했습니다.

    해당 재단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으로, 일제강제동원피해·희생자·유족에 대한 복지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 정부와 기업이 참여해 2014년 설립됐습니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이와 관련해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후 기자 간담회를 갖고 "최근 언론에 강제징용 관련 추측성 기사들이 나오고 있다"며 "특정한 방안과 시한을 정해놓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 당국자도 아사히 신문 보도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며 "어느 하나를 놓고 집약해서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사히 신문은 "윤석열 정권이 낮은 지지율에도 한일관계 개선에 의욕적인 자세를 보인다"고 평가했는데, 다음달 아세안 정상회의와 G20 정상회의 등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만나 이 문제를 논의할 거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