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세계
기자이미지 신정연

[World Now] 마크롱인줄 알았는데‥개그맨에 속은 폴란드 대통령

[World Now] 마크롱인줄 알았는데‥개그맨에 속은 폴란드 대통령
입력 2022-11-23 11:16 | 수정 2022-11-23 11:16
재생목록
    폴란드 동부 국경 마을에 러시아제 미사일이 떨어져 농민 2명이 숨진 지난 15일.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전화 한 통을 받았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라고 했습니다.

    두다 대통령은 7분 30초간 이어진 통화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사무총장과 대화한 내용을 공개하고 나토 조약 4조 발동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두다 대통령에게 전화를 건 사람은 마크롱 대통령을 사칭한 러시아인이었습니다.

    영국 BBC 방송과 DPA 통신에 따르면 이 러시아인은 지난 15일 두다 대통령을 속였던 이 통화 내용을 러시아 영상 사이트인 `루튜브`에 올렸습니다.

    폴란드 대통령실도 이 통화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오랫동안 국제사회의 주요 인물을 사칭해 다른 지도자들을 속여 온 러시아 코미디언 보반과 넥서스가 이번 일을 꾸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시 통화에서 두다 대통령은 이 러시아 코미디언에게 스톨텐베르그 총장과 나토 조약 4조 절차 시작을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나토 조약 4조는 나토 회원국의 영토 보존, 정치적 독립 또는 안보가 위협받으면 언제든 상호 협의를 할 수 있도록 한 조항입니다.

    또 두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도 통화했다고 전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사일을 러시아 책임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했습니다.

    사건 당시 미국과 나토는 러시아 미사일을 요격하려던 우크라이나의 러시아제 방공 미사일이 잘못 떨어졌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습니다.

    폴란드 대통령 "러시아와 전쟁 원하지 않아"

    프랑스 억양을 흉내 낸 이 러시아인이 "러시아와 나토 간 갈등 고조는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하자 두다 대통령은 "에마뉘엘, 내가 러시아와 전쟁을 원한다고 생각하느냐"고 되물었습니다.

    그는 "러시아와의 전쟁을 바라지 않는다"며 "특히 조심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또 "4조만 말하는 거지 5조를 말하는 게 아니다"라고도 말했습니다.

    5조는 회원국이 공격을 받으면 모든 회원국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해 공동 방어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입니다.

    당시 전 세계는 사건이 러시아의 폴란드 공격으로 판정되면 집단방위 조약이 발동돼 우크라이나 전쟁이 서방과 러시아의 직접 대결로 확대될 가능성을 크게 우려하던 상황이었습니다.

    전 세계 유명인 여러 명 낚은 러시아 코미디언 소행

    폴란드 대통령실은 세계 정상들의 전화가 쏟아지는 가운데 이 통화가 이뤄졌다면서 두다 대통령은 갑자기 상대방이 수상하다는 생각이 들어 전화를 끊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폴란드는 이번에 두다 대통령을 속인 코미디언들이 연락처를 어떻게 손에 넣었는지 경위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이들은 3년 전 마크롱 대통령에게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인 척하면서 전화한 적이 있고 보리스 존슨 전 영국 총리, 영국 가수 엘튼 존도 속인 바 있습니다.

    이들은 러시아 정부를 위해 일하는 게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러시아 관영 방송은 이들에 대해 한결같이 긍정적인 보도를 하고 있다고 BBC 방송은 지적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