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경제
기자이미지 임현주

차세대소형위성 2호, SAR 안테나 펼쳐‥'3호 다솔' 신호 안 잡혀

차세대소형위성 2호, SAR 안테나 펼쳐‥'3호 다솔' 신호 안 잡혀
입력 2023-05-27 12:17 | 수정 2023-05-27 12:17
재생목록
    차세대소형위성 2호, SAR 안테나 펼쳐‥'3호 다솔' 신호 안 잡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3차에 실려 궤도에 오른 차세대소형위성 2호가 오늘 주 탑재체인 영상레이다 안테나를 펼치는 데 성공했습니다.

    부탑재위성 중 도요샛은 1,2,4호 신호 수신에 성공했고, 산업체 큐브위성 중 루미르와 카이로스페이스 위성도 운용에 들어갔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늘 오전 10시 40분을 기준으로 누리호에 실려 발사된 위성 상태를 확인한 결과를 이같이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신호 수신과 양방향 교신에 성공했던 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어제 오후 6시 반쯤 길이 5.2m SAR 안테나를 펼치는 데 성공했습니다.

    차세대소형위성 2호는 고도 550km 태양동기궤도에서 국산 소형 X-대역 SAR을 이용해 지구를 관측하고, 우주 방사선과 우주 폭풍을 관측하는 임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위성은 안테나를 펼친 후 모듈 상태와 위성의 자세 제어 기능도 점검했으며 모두 정상으로 나타났고, 본체와 센서 상태도 정상으로 확인됐습니다.

    다만 한국천문연구원 도요샛의 경우 여전히 3호 다솔의 신호가 잡히지 않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과기부는 큐브위성이 통상 신호를 수신하고 교신하는 시간을 일주일 정도로 보는 만큼 지속해 송수신 문제를 모니터링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