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iMBC 연예
기자이미지 iMBC 연예

중국이 또…뉴진스, 한지 홍보했다가 악플 테러 봉변 [이슈iN]

중국이 또…뉴진스, 한지 홍보했다가 악플 테러 봉변 [이슈iN]
입력 2023-01-09 15:43 | 수정 2023-01-09 15:45
재생목록
    일부 중국 누리꾼들의 한국 연예인 악플 테러가 또 입길에 올랐다. 그룹 아이브에 이어 뉴진스가 새로운 타깃이 됐다. 도 넘은 문화공정에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2022 한지 분야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 일환으로 뉴진스(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가 함께한 홍보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에는 뉴진스 멤버들이 안치용 한지장과 한지 만들기 체험을 하는 모습이 담겼다. 한지의 유구한 역사와 우수한 기능성, 장점 등을 함께 알리기도 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이후 영상이 공개되자 일부 중국 누리꾼들이 뉴진스의 공식 인스타그램을 찾아가 악성 댓글을 달기 시작했다. 이들은 "제지술은 중국 것", "중국 문화를 훔쳐가지 말라"고 주장하며 중국어로 악플을 남기는 등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그러나 한국 누리꾼들은 "제지술이 아니라 한지를 홍보한 것", "비행기 홍보했다고 라이트 형제를 빼앗아 간 거냐"며 반박하며 댓글로 맞대응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그룹 아이브도 일부 중국 누리꾼들의 몰상식한 주장으로 곤욕을 치렀다. 장원영이 프랑스 파리 패션 위크를 방문해 봉황 비녀를 꽂았다가 중국 매체의 비판에 직면한 것.

    iMBC 연예뉴스 사진
    해당 매체는 한국에도 비녀가 있지만 봉황 문양이 들어간 비녀는 중국 고유의 양식"이라고 주장했으나, 이는 사실과 달랐다. 장원영이 착용한 비녀 '봉잠'은 조선 왕실의 여성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장신구였다.

    이 같은 황당한 주장에 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중국의 일부 인플루언서와 누리꾼들은 우리의 한류스타들을 이용해 한국의 전통문화를 자신의 것으로 둔갑시키는 '도둑질'을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전통문화와 대중문화가 전 세계인들에게 주목받으면서 중국 누리꾼들은 위기감을 느끼게 됐고, 여기서 드러나는 잘못된 애국주의의 발로 현상"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 밖에도 앞서 일부 중국 누리꾼들은 배우 박신혜가 한복 입은 사진을 자신의 SNS에 게재했을 때도 악플 세례를 퍼부었고, 드라마 '홍천기' 주연 김유정이 입은 한복이 "명나라 의복을 표절했다"는 억지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백승훈 / 사진출처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유튜브 채널, 장원영 인스타그램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