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iMBC 연예
기자이미지 iMBC 연예

'칸의 남자' 이선균, 기생충→잠→탈출로 '도장깨기' [인터뷰M]

'칸의 남자' 이선균, 기생충→잠→탈출로 '도장깨기' [인터뷰M]
입력 2023-05-23 10:01 | 수정 2023-05-23 17:03
재생목록
    (프랑스 칸=iMBC연예)배우 이선균이 프랑스 칸에서 우리 한국 영화의 위상을 높였다. 도장 깨기 하듯 스스로의 한계에 맞서는 배우다. 기시감을 주기 싫어 매번 다른 가면을 쓰면서도 퉁명스럽게 "그래봤자 이선균이겠죠. 그래도 달라 보이려 노력하죠. 배우가 그런 거잖아요"라고 툭 내뱉는 그다.

    iMBC 연예뉴스 사진
    프랑스 남부 칸에서 열린 제76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가장 바쁜 한국 배우를 꼽자면, 단연 이선균이라 할 수 있다. 그는 21일(현지시간) 아침에는 미라마르(Miramar) 극장에서 비평가 주간 초청작 '잠'(유재선 감독)으로 밤에는 뤼미에르 대극장(GRAND THEATRE LUMIERE)에서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 '탈출: PROJECT SILENCE'(김태곤 감독)로 각국의 영화 팬들과 만났다.

    '잠'은 행복한 신혼부부를 악몽처럼 덮친 남편 현수(이선균 분)의 수면 중 이상행동, 잠드는 순간 시작되는 끔찍한 공포의 비밀을 풀기 위해 애쓰는 현수와 수진(정유미 분) 부부의 이야기를 그린다.

    '탈출'은 한 치 앞도 구분할 수 없는 짙은 안갯속 붕괴 위기의 공항대교에 고립된 사람들이 예기치 못한 연쇄 재난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극한의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iMBC연예와도 이틀 연속 만나 두 작품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한 이선균. 그는 지난 2019년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 이후 다시 칸 레드카펫을 밟은 소감을 묻자 "너무 좋다. 역사적 행사에서 초청을 받는다는 건 언제나 기분 좋다. 처음보다는 떨림은 적지만 그때는 느끼지 못한 편안한 여유가 생겨 만끽하는 중"이라며 "일정이 빠듯한 건 여전하다. 부담도 여전하다. 완성된 나의 영화 성적표를 관객들과 함께 열어보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이런 행운이 어딨겠나. 기분 좋은 출발을 한 느낌이다. 반면에 부담도 크다. 함께 온 가족들이 즐겁게 봐줘서 다행"이라고 전했다.

    이어 "특히 뤼미에르 극장은 '기생충' 당시 경험이 있어 더욱 의미가 있게 느껴진다. 미드나잇 스크리닝은 정말 자정에 해서 놀랐다. 아들들이 영화를 보다가 잘 까봐 걱정했는데 재밌게 봤다더라"며 "'잠' 역시 극장이 작을 줄 알았더니 아니더라.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수도 있는 이런 진귀한 경험을 해서 기쁘고 가족들에게 기쁨을 준 느낌이라 더욱 뜻깊다"고 덧붙였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이쯤 되니 궁금해진다. 아무리 다작 배우라지만, 남들은 평생에 한번 밟기도 힘들다는 칸에 단골 손님으로 초대되는 그의 안목이 말이다. 이선균은 이틀 내내 '신뢰'를 강조했다. 사람과의 신뢰, 글과의 신뢰, 역할을 향한 신뢰가 비결이었다. 그가 '잠'을 택한 이유도 매한가지였다. '잠'은 유재선 감독의 첫 장편영화다. 베테랑 이선균은 신인 감독의 필모그래피를 보고 흥행성패를 점치기보다는 사람을 향한 신뢰에 초점을 맞췄다.

    그는 "봉준호 감독의 추천이 한몫을 했다. 워낙 후배 연출진들을 챙기는 사람이다. 강력하게 추천하더라. 그래서 글을 읽어보니 신뢰가 생겼다. 담백하고 정말 빠르게 읽혀 흥미가 생겼다. 함께 호흡을 맞춘 정유미를 향한 신뢰도 두터웠다. 홍상수 감독의 영화를 이미 여러 번 함께 작업해 연기의 결을 알고 있는 배우라 믿음이 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독특한 대본이더라. 정말 술술 잘 넘어갔다. 평밤하고 일상적인 소재로 공포를 표현한다는 것이 참 좋았다"고 덧붙였다.

    '탈출'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김태곤 감독과 우연히 만나 조만간 작품을 제안할 거라고 들었다. 이후에 책을 보니 재난과 관련된 규모가 엄청나게 큰 영화더라. 난 이런 영화의 주인공을 못하는 배우라고 생각하고 살았다. 매니저가 적극 추천하고 용기를 주더라. 그 말을 믿고 잘 채워봐야겠다는 결심을 내렸다"며 "찬찬히 읽어보니 생동감과 속도감이 엄청나더라. 겹겹이 쌓인 결과물을 보는 느낌이었다. 신파에 너무 힘을 주지 않고 완급 조절도 적당한 영화였다. 신뢰가 갔다"고 말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이선균은 올해 B급 코미디 '킬링로맨스'로 망가지고, '잠'으로 외국 관객의 등골을 서늘하게 만들더니, '탈출'로 전형적인 재난 영화 속 영웅이 되었다. 그는 "모 아니면 도일 수 있는 한 해를 보내는 느낌이다. 나름의 의미가 있는 영화들을 선보여 기쁘다"라고 표현했다. 앞으로 어떤 역할을 더 하고 싶냐는 물음에는 말을 아꼈다. 그는 "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 직업이 아니란 것을 이제는 아주 잘 알고 있다. 다만 바라는 건 직전에 보여준 얼굴을 또 보여주긴 싫다. 관객의 시선에서 전작과의 기시감이 느껴지지 않길 원한다. 이선균이 하는 이선균의 연기니 호흡과 발성에서 비슷한 부분이 분명 있을 테지만 약간이라도 변주를 주려고 항상 노력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작품 선택에 있어 내 컨디션과는 별개다. 내 임무가 무엇인지 항상 생각한다.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여 강조했다.



    이호영 / 사진출처 롯데엔터테인먼트, CJ엔터테인먼트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