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iMBC 연예
기자이미지 iMBC 연예

송중기표 플렉스(Flex) "성공? 그거 이미 많이 해봤잖아" [인터뷰M]

송중기표 플렉스(Flex) "성공? 그거 이미 많이 해봤잖아" [인터뷰M]
입력 2023-05-25 11:01 | 수정 2023-05-25 11:01
재생목록
    (프랑스 칸=iMBC연예)배우 송중기에게 역할 경중은 상관없다. 만들어져야 하는 작품을 위해서라면 출연료도 마다한다. '화란'은 그런 송중기의 올곧은 신념으로부터 출발한 영화다.

    iMBC 연예뉴스 사진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Un Certain Regard) 부문에 송중기, 홍사빈, 김형서(가수 비비)의 영화 '화란'(김창훈 감독)이 공식 초청됐다. 이와 관련 인터뷰가 프랑스 남부 칸에서 진행됐다.

    '화란'의 이야기는 미래도 희망도 없는 마을 명안시에서 시작된다. 열일곱 살 연규(홍사빈)는 이곳을 벗어나본 적이 없다. 의붓아버지의 폭력을 견디며 엄마와 함께 네덜란드로 가겠다는 일념으로 돈을 모은다. 마찬가지로 명안시에서 나고 자란 치건(송중기)은 이제 범죄 조직의 중간 보스가 됐다. 지옥이라는 것을 일찍부터 깨달은 그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치열하게 세상과 맞선다. 연규는 이복 여동생 하얀(김형서)을 지키려다 싸움에 휘말리고, 합의금을 위해 치건의 도움을 받는다. 그렇게 연규와 치건은 보스와 부하로 얽혀 서로를 위험한 상황으로 끌고 내려간다.

    앞서 송중기의 '화란' 노개런티 출연 소식은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몸값으로 치면 대한민국 배우 중 열손가락 안에 든다 해도 과언이 아닌 그다. 비중의 크기도 마찬가지다. 시장 논리로 따지면 송중기는 단연 '주연 배우'다. 하지만 이번 '화란'에서는 신인 홍사빈의 롤이 더욱 크다. iMBC연예와 만난 송중기는 "그게 뭐 어떤가요"라고 반문했다.

    그는 "관계자가 '어떤 영화를 하고 싶은 요즘이냐'고 묻더라. 당시 어두운 색채의 연기에 대한 갈증과 욕구가 쌓인 상태였다. 그러니 단번에 '화란'의 글을 추천해 주셨다. 단, '주인공은 아니다'라며 걱정하시더라. 깜짝 놀랐다. 좋은 글과 역할이 있어도 역할의 경중에 따라 내가 볼 수 있는 기회가 없을 수도 있는 건가 싶었다. 꼭 살펴보고 싶다 말했다"고 출연 비화를 밝혔다.

    이어 "'과거 드라마 '뿌리깊은 나무' 당시 배운 귀중한 경험에서 비롯된 생각이다. '역할이 작지만, 해보라'는 권유에서 시작한 그 작품이 지금까지 나의 배우 생활 중 가장 잘한 선택으로 손꼽힌다. 아직까지 거름으로 쓰이는 배운 점들이 많은 작품"이라며 "우리 선배들도 이제는 그런 선택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다. 또 아내(케이티 루이스 사운더스)가 외국 사람이라 이야기 나눠보니 할리우드, 유럽 영화권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배우들도 그렇게 활동한다더라. 바람직한 배우의 모습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개런티를 포기하고서라도 이 작품을 대중 앞에 선보이고 싶었던 송중기다. 그는 "글이 정말 빠르게 읽혔다. 소름 돋는 문법이더라. 기존의 여타 상업 영화들과는 차원이 다른 구성과 진행이었다. 지하 원룸에 진득한 껌이 붙어있는 감상을 받았다. 감독이 실제로 이렇게 어둡고 치열한 삶을 살아왔나 싶을 정도였다. 김 감독과 처음 마주했을 때 '실제 이야기냐'고 질문했을 정도"였다며 "다만 시장 논리를 생각했을 때 예산이 걱정이었다. 신인 감독과 저예산 영화, 거기에 내 출연료가 더해지면 만들어질 수 없을 거라는 계산이 나오더라. 그래서 개런티를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역할의 음울한 분위기, 극으로 치닫는 인물 서사도 송중기의 욕구를 샘솟게 했다. 그는 "모든 사람은 다양한 내면을 지니고 있다. 나도 치건 역할처럼 서늘한 구석이 분명 있다. 배우이기에 내 속에 있는 다른 면을 관객들에게 선보이는 것도 당연한 업무다. 이번 영화를 통해 원 없이 펼쳐 연기한 느낌을 받았다"며 "'화란'은 희망을 쫓는 불운한 이들의 이야기이기에 관객들은 숨 막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반면에 배우 송중기의 입장에서는 갈증의 숨통을 틔워준 순간이기도 했다"고 전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리스크 따위는 송중기의 앞을 막을 수 없었다. 그는 "불확실한 무언가에 도전하는 건 언제나 재밌다. 건방져 보일 수 있지만 이미 작품 흥행, 성공을 많이 해봤다. 내가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것도 해보고 싶었다. 흥행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시달리다 보면 되려 지쳐 결과물이 나빠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홍사빈은 송중기가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전한 말이 '마음 편하게 네 생각대로 해봐'였다고 밝힌 바 있다. 이유를 묻자 송중기는 "홍사빈이 주인공인 영화다. 연규의 시선으로 흘러가는 게 맞는 선택이라고 생각했다. 기본적으로 항상 그런 식으로 현장과 상대 배우에 녹아드는 편이다. 그 친구가 짊어져야 할 게 더 큰 영화이니 최대한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주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이호영 / 사진출처 플러스엠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