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신수아

윤 대통령 "수도권에 300조 반도체 클러스터‥지방에 14개 첨단산업단지"

윤 대통령 "수도권에 300조 반도체 클러스터‥지방에 14개 첨단산업단지"
입력 2023-03-15 10:29 | 수정 2023-03-15 11:51
재생목록
    윤 대통령 "수도권에 300조 반도체 클러스터‥지방에 14개 첨단산업단지"
    윤석열 대통령은 "300조 원에 달하는 대규모 민간 투자를 바탕으로, 수도권에 세계 최대 규모의 신규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며 "기존 150개 이상의 국내외 소재·부품·장비 기업, 판교 팹리스 등과 연계해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세계 최대 규모로 키우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최근 반도체에서 시작된 경제 전쟁터가 배터리, 미래 차 등 첨단 산업 전체로 확장되고, 각국은 제조 시설을 자국 내에 유치하고자 대규모 보조금과 세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메모리 반도체, 올레드 디스플레이 등 일부 분야에서 이미 세계적 수준의 기술과 생산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더 성장하기 위한 민간 투자를 정부가 확실히 지원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는 2026년까지 계획 중인 반도체 등 첨단산업 6대 분야에 대한 총 5백5십조 원 이상의 민간 투자가 신속히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는 입지, 연구개발, 인력, 세제 지원 등을 빈틈없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우주, 미래 차, 수소 등 첨단 산업을 키우기 위해 지방에도 3천3백만 제곱미터, 총 1천만 평 넘는 규모의 14개 국가 첨단산업단지를 새로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지역 스스로 비교우위 있다고 판단되는 분야를 키울 수 있도록 토지 이용 규제를 풀고 국가 산단을 조성할 것"이라며 "오늘 발표된 산단 조성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