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이기주

대통령실, '기시다 독도 언급' NHK 보도에 "회담에서 독도 얘기 없었다"

대통령실, '기시다 독도 언급' NHK 보도에 "회담에서 독도 얘기 없었다"
입력 2023-03-17 09:24 | 수정 2023-03-17 14:15
재생목록
    대통령실, '기시다 독도 언급' NHK 보도에 "회담에서 독도 얘기 없었다"
    대통령실은 '어제 한일정상회담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독도 영유권 문제를 언급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에 대해 "독도 얘기는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NHK는 "기시다 총리가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과거 양국 간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한국 측에게 요구했고, 독도를 둘러싼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늘 아침 도쿄에서 브리핑을 열고 "소인수 회담에서도 확대회담에서도 독도 관련 얘기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선 논의된 내용을 전부 다 공개하는 건 적절하지 않고 공식 발표 위주로 봐달라"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위안부 문제는 문재인 정부에서 합의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사실상 파기에 가까운 조치를 취했다가 임기말에 파기가 아니라는 식으로 얘기했다"며 "민주당이 먼저 입장을 밝히는게 상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될 것"이라고 민주당에 화살을 돌렸습니다.

    한편 기하라 세이지 일본 관방부장관도 어제 정상회담 직후 일본 기자들을 만나 "독도 문제가 포함됐고 위안부 합의에 대해 착실한 이행을 요구했다"며 독도 영유권과 위안부 합의 이행 문제가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 거론됐음을 밝혔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대통령실은 추가 입장문을 통해 "어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든 독도 문제든 논의된 바가 없다"며 일본 측의 주장을 거듭 부인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