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신수아

대통령실 "과장·왜곡해 동맹 흔들려는 세력, 국민 저항 직면" 경고

대통령실 "과장·왜곡해 동맹 흔들려는 세력, 국민 저항 직면" 경고
입력 2023-04-10 16:41 | 수정 2023-04-10 16:41
재생목록
    대통령실 "과장·왜곡해 동맹 흔들려는 세력, 국민 저항 직면" 경고
    대통령실은 미국 정보기관의 국가안보실 도·감청 정황을 담은 외신 보도와 관련해 "양국 상황 파악이 끝나고 필요하면 미국 측에 합당한 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도·감청 정황 보도와 관련해, 당장은 미국 측에 유감을 표하진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오늘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런 과정은 한미 동맹 간 형성된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사실관계 파악'이 가장 우선이라 밝혔습니다.

    지금 미국 언론에서 보도된 내용은 확정된 사실이 아니며 미국 국방부도 법무부에 조사를 요청한 상황이라는 설명입니다.

    다만 미국 측의 사실확인 외에 우리 측의 사실확인 노력이 이뤄지고 있느냐는 질문에 "양측에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고 답해, 외신보도에 등장한 내용에 관해 자체적인 조사가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또 "보도가 나온 상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유출됐다는 자료 대부분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관한 내용으로, 미국에서 유출 자료 일부가 수정되거나 조작됐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정 세력의 의도가 개입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고, "한미 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이 사건을 과장하거나 왜곡해 동맹 관계를 흔들려는 세력이 있다면 국민의 저항을 받게 될 것"이라며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이 사건이 2주 뒤로 다가온 한미정상회담과 한미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차단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한편 이번 사태가 대통령실의 '졸속 이전' 때문이라는 야당 비판에 대해 대통령실은 "청와대 벙커보다 용산 대통령실이 더 안전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대통령실 청사의 보안 문제 등은 이전해 올 때부터 완벽하게 준비했다"며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 정기적으로 점검이 이뤄지고 있고 그동안 문제가 없었다"는 설명입니다.

    이어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오히려 청와대 시절 벙커 구조가 반쯤 지상으로 돌출돼 있기 때문에 대통령이 근무하는 곳의 보안이나 안전은 오히려 여기 즉 용산이 더 안전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