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박윤수

정의당 "미국이 하라는 대로 고개만 끄덕‥굴종 외교 DNA"

정의당 "미국이 하라는 대로 고개만 끄덕‥굴종 외교 DNA"
입력 2023-04-27 11:42 | 수정 2023-04-27 11:42
재생목록
    정의당 "미국이 하라는 대로 고개만 끄덕‥굴종 외교 DNA"
    정의당은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이 준 시험지를 찢어버리고 그저 미국이 하라는 대로 고개나 끄덕였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정미 대표는 오늘 정의당 상무집행회의에서 "외교협상을 할 때마다 우리가 과연 주권국인지 모르겠다는 모멸감을 느끼는 국민의 인내심은 한계 상황에 이르렀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회담에서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감청에 대해 미국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은 없었다"고 지적하며 "사과는커녕 NBC 앵커가 '친구가 친구를 염탐하느냐'고 지적하는데도 윤 대통령은 비굴하기 짝이 없는 답을 내놨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주권국의 위신을 내팽개친 대통령의 모습에 국민들은 모멸감을 느껴야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대표는 이어 "'워싱턴 선언'에 대해서는 "한국의 독자 핵무장이 분명히 부정된 점은 다행"이라면서도 "이번 회담이 불안정한 한반도 상황 변화의 전기를 마련했느냐는 점에서는 낙제점"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경제 성과와 관련해서는 "반도체법과 인플레이션 감축법 등 '미국 우선주의'가 큰 부담이 되는 상황에서 윤 대통령은 대체 어떤 실효적 대책이나 반대급부를 얻어냈느냐"고 따졌습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굴종 외교 DNA를 걷어내야 한다"면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을 비롯한 참모진을 전면 교체하고, 대통령은 국민 분노에 답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