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이혜리

이재명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시료 채취·명단·언론 검증 없는 '3무 깜깜이'"

이재명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시료 채취·명단·언론 검증 없는 '3무 깜깜이'"
입력 2023-05-22 10:23 | 수정 2023-05-22 10:23
재생목록
    이재명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시료 채취·명단·언론 검증 없는 '3무 깜깜이'"

    발언하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 제공: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파견과 관련해 "시료 채취도 없고, 시찰단 명단도 없고, 언론 검증도 없는 '3무 깜깜이' 시찰"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 대표는 오늘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는 검증의 핵심인 시료 채취를 처음부터 포기했다. 오히려 '일본의 시료 채취 거부가 타당하다'는 입장까지 낸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어 "시찰단 명단은 꼭꼭 숨겨놨다. 취재진 동행도 전혀 없었다. 누가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 하나부터 열까지 다 숨기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이 일본이 짜놓은 각본대로 움직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참으로 우려된다"며 "국민 건강에 조금이라도 위험성이 있다면 돌다리를 백 번이라도 두들겨야 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의 심기 경호를 할 것이 아니라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켜내야 한다"며 "가장 피해가 클 인접 국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또 대한민국 정부로서 당연히 반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도 "국회는 시찰단으로부터 시찰 결과를 보고받아서 국민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을 엄정하게 살펴보겠다"며, "여당과 협의해서 국민을 대신해서 정부에 묻기 위해 시찰단을 국회에 출석시키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