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정치
기자이미지 신수아

오염수 시찰단, 일본과 최종 기술회의‥"NRA에 오염수 방류 계획 질의"

오염수 시찰단, 일본과 최종 기술회의‥"NRA에 오염수 방류 계획 질의"
입력 2023-05-25 15:58 | 수정 2023-05-25 15:58
재생목록
    오염수 시찰단, 일본과 최종 기술회의‥"NRA에 오염수 방류 계획 질의"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은 오늘 오전부터 일본 외무성에서 일본 도쿄전력과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 등과 최종 기술회의를 진행 중입니다.

    시찰단은 특히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를 대상으로 오염수 방류 계획을 질의하고 있습니다.

    유국희 시찰단장은 회의 시작 전 일본 외무성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원자력규제위원회는 도쿄전력의 방류 계획을 심사하는 규제기관"이라며 "그 부분에 대해 시찰단이 궁금한 사항을 질의하고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시찰단은 또 다핵종제거설비인 알프스를 거친 전·후의 오염수 농도 차이 등, 원전을 시찰하는 과정에서 추가로 요청한 원자료 제공을 놓고 일본 측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시찰단은 오염수 안전성 최종 결론에 대해서는 "지금은 현장을 막 본 직후"라며 "추가 요청한 자료 등을 받고, 어느 정도 파악이 되어야 평가를 할 수 있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다만 이번 시찰이 국제원자력기구의 검증과는 별도로, 최인접국으로서 한국 정부가 자체 검토하는 과정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유 단장은 "한국은 최인접국으로서, IAEA의 국제적인 검증하고는 별도로 2021년 8월부터 자체적으로 검토를 해왔다"며 "저희들 입장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고 중점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그런 것들을 저희들이 계획한 대로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시찰단은 일본 측과의 기술회의를 마친 뒤 오늘 저녁 6시쯤 도쿄 외무성에서 기자들을 만나 5박 6일 간의 시찰 결과를 브리핑할 계획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